뷰페이지

‘포켓몬고’ 열풍으로 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영화 시장과 맞먹는다.

‘포켓몬고’ 열풍으로 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영화 시장과 맞먹는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2-05 16:38
업데이트 2017-02-05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잔디는 포켓몬이 아니에요
잔디는 포켓몬이 아니에요 2일 울산 북구청 앞 잔디밭에 “포켓몬 잡고 잔디는 밟지 마세요”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울산의 포켓몬 성지로 알려진 북구청 주변에 포켓몬고를 즐기려는 게이머들이 몰려들면서 잔디 훼손이 우려되자 북구가 안내 현수막을 설치했다.
울산 연합뉴스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의 세계적인 열풍으로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이 지난해 사상 최대의 매출을 세운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 리서치회사 슈퍼데이터와 게임 개발 플랫폼 유니티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해 세계 모바일게임 총 매출은 406억 달러(약 47조원)로 1년 만에 18% 늘어난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글로벌 영화관 티켓 매출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체 디지털게임 시장의 절반이나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급성장은 최근 국내외에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포켓몬 고’의 인기 덕분이다. 포켓몬 고는 닌텐도의 인기 캐릭터에 기반을 둔 위치기반(LBS) 증강현실(AR) 게임으로, 지난해 여름 게임회사 나이앤틱이 북미·유럽·일본 등에 첫 선을 보였다. 출시되자마자 포켓몬 고는 모바일 게임 사상 최대의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최근 센서타워 추산에 따르면 포켓몬고는 클래시로얄을 제치고 누적 10억 달러 매출 고지에 가장 빨리 오른 모바일게임이다.

국내에서도 뒤늦게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시내 고궁에 포켓몬 고 캐릭터가 자주 출몰하자 고궁 관람객까지 크게 늘었을 정도다. 지난달 1∼23일 경복궁의 일평균 입장객은 1만709명이었으나, 포켓몬 고 서비스가 시작된 뒤인 24∼31일 1만4668명이 입장해 37% 증가했다. 덕수궁의 일평균 입장객도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23% 늘었다.

콘솔 게임에만 집중했던 닌텐도도 모바일 물결에 결국 작년 12월 첫 스마트폰 게임인 슈퍼마리오런을 내놨다. 닌텐도는 지난 2일 두 번째 모바일게임 타이틀 ‘파이어 엠블렘’을 출시했으며 앞으로 매년 약 3종의 스마트폰 게임을 공개할 계획이다.

대륙별 매출은 아시아가 248억달러로 북미 69억달러, 유럽 57억달러를 압도했다. 보고서는 세계 5대 모바일게임 시장 가운데 아시아 빅 3인 중국, 일본, 한국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모바일게임 월간 활성 이용자는 10억명에 가깝고 한국에서는 게임 이용자들이 월간 평균 거의 60달러를 지출했으며 일본인은 70달러로 가장 씀씀이가 컸다. 미국과 중국이 약 25달러이며 영국은 30달러를 갓 넘었다. 성장세가 가장 폭발적인 나라는 인도네시아였다.

보고서는 계속 성장하는 모바일게임이 게임업계의 거인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비디오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캔디크러쉬’를 개발한 킹을 59억 달러에 샀으며 중국 텐센트는 클래시로열 등을 만든 슈퍼셀을 86억 달러에 인수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