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통 활기 찾는 ‘판교’, 지역 수요 열기 ‘신규 분양’까지 이어진다

교통 활기 찾는 ‘판교’, 지역 수요 열기 ‘신규 분양’까지 이어진다

입력 2017-01-31 10:42
업데이트 2017-01-31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롭게 뚫리는 고속도로 주변 부동산시장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주택수요가 몰리며 집값이 오르고, 인구유입을 통해 상권이 발달하는 등 생활편의성이 대폭 개선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지역은 수요가 많기 때문에 환금성이 뛰어나고 부동산 침체기에도 다른 지역에 비해 집값 하락폭도 적다. 개통 전에는 시세가 낮게 형성되다, 개통 이후에는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아 부동산 경기 상승 시 더 많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고속도로의 개통은 단순한 주행 시간 단축에서 끝나지 않고 부동산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제로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 수혜지역인 원주에서 지난달 분양한 ‘e편한세상 반곡‘은 1순위 경쟁률 19.87대 1을 기록해 지난 한해 강원도내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 지난해 8월과 10월, 원주기업도시에서 공급한 단독주택용지에는 각각 3,023대 1과 3,039대 1의 최고경쟁률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올해에도 전국적으로 신규 고속도로의 개통은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8년쯤이면,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가 연결되면서 서울에서 분당, 판교, 수지, 광교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두 고속도로의 연결로 상습 정체 구간 중 하나였던 경부고속도로 양재~판교 구간이 해소될 것으로 보이면서, 이들의 최중심에 위치한 판교지역은 지난 2014년 이후 3년여 만에 신규 분양이 시작되며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올림종합건설이 분당구 운중동 일원에서 ‘판교 파크하임 에비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판교 파크하임 에비뉴’는 인근 서판교IC를 통해 고속도로 진출입이 용이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특히 2018년에는 경부~용인서울고속도로가 연결돼 강남으로의 접근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며, 월곶~판교 복선전철 서판교역도 단지 가까이에 들어설 계획으로 편리한 생활도 가능할 전망이다.

단지는 교통환경만큼이나 주거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으로 청계산과 응달산 자락이 펼쳐져 있고 운중천, 판교 공원 등이 인접해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혁신학교인 운중초와 운중중 및 운중고 등 인접해 있어 자녀교육도 문제 없다.

또 판교 창조경제밸리, 판교 테크노밸리와 인접해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와 미래가치까지 갖췄다. 현재 공사 중인 판교 창조경제밸리는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와 합치면 입주기업은 1800여 곳, 상주 근무인원은 10만 여명을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신규 고속도로의 개통은 수도권 거주자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은 물론 곳곳의 정체가 분산된다는 점에서 부동산 시장에서 큰 호재로 작용한다”며 “도로가 새로 개통되면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라면 이번 분양을 적극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판교 파크하임 에비뉴’는 올 상반기 분양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분당구 운중동에 조성될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