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해 잎새주 광주·전남서 ‘위기’…“애향심만으론 안돼”

보해 잎새주 광주·전남서 ‘위기’…“애향심만으론 안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7-01-25 14:07
업데이트 2017-01-25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초부터 맥주·소줏값 인상 우려
연초부터 맥주·소줏값 인상 우려 맥주와 소줏값이 연초부터 또 오른다. 주요 유통업체들이 ‘빈 병 보증금’ 인상을 반영해 가격을 인상하겠다는 것이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편의점과 대형마트들은 내주부터 맥주와 소주 판매가격을 차례로 올린다.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 등은 참이슬·처음처럼(360㎖)을 한 병에 16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한다. 서울신문DB
보해 소주 잎새주가 텃밭 광주·전남에서 위기를 맞고 있다. ‘전국구 소주’ 진로 참이슬에 시장을 잠식당하는 모양새다.

25일 지역 주류업계, 술집, 음식점 등에 따르면 향토기업 보해가 주력 상품으로 생산하는 잎새주의 광주·전남 시장 점유율이 50∼60%인 것으로 알려졌다. 1996년 소주 판매 지역을 제한하는 자도주 보호규정이 풀린 후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잎새주의 광주·전남 시장 점유율이 80∼90%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보해 입장에선 시장 잠식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처럼 보해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진로 참이슬 마케팅이 활발하고, 젊은층 위주로 “참이슬은 부드럽고, 잎새주는 쓰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돼 있기 때문으로 업계에선 분석한다.

또한 진로의 마케팅이 공격적이어서 일부 술집과 음식점에서는 잎새주가 ‘소외’ 당하는 장면도 목격된다. 북구 음식점 주류 메뉴판에 ‘참이슬 4000원, 하이트 4000원, 진로햇복분자 1만원, 막걸리 4000원’이라고 적혀있다. 잎새주가 주류 메뉴판에서 사라진 것이다.

음식점 주인은 “진로 영업사원들이 찾아와서 제작해준 메뉴판”이라며 “아마 다른 업소도 이러한 메뉴판을 제작해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주인은 “소비자들의 취향, 이해관계 등이 얽혀 있어 애향심만으로 ‘보해 잎새주 드세요’라고 손님들에게 권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보해 관계자는 “광주의 잎새주 시장 점유율이 60%가량 된다”며 “광주지역 술집과 음식점 메뉴판에 잎새주만 적혀있는 경우도 상당하다”면서 “진로보다 자금력, 물량투입 등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회사 차원에서 좀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해는 마케팅을 강화하고자 오랫동안 제일기획에서 몸담았던 전문가를 최근 마케팅본부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