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탄불 테러범 은신처서 현금 20억원·무기 쏟아져

이스탄불 테러범 은신처서 현금 20억원·무기 쏟아져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1-18 22:44
업데이트 2017-01-18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 “조직적인 지원 받은 IS”

지난 1일 터키 이스탄불 나이트클럽에서 총기를 난사해 39명을 살해한 압둘가디르 마샤리포프(34)의 은신처에서 거액의 현금과 무기, 무인기가 발견됐다고 AP통신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때문에 마샤리포프가 외부의 조직적인 지원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터키 경찰은 지난 16일 이스탄불의 한 아파트에서 마샤리포프를 붙잡았다. 발견 당시 그는 수니파 급진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대원으로 추정되는 이라크 남성 1명, 이집트·아프리카 출신 여성 3명과 기거하고 있었다. 경찰은 이들이 머무른 은신처에서 약 20만 달러(약 2억 3300만원), 휴대전화 심카드, 권총 2정, 무인기 2대를 찾아내 압수했다.

터키 경찰은 마샤리포프가 대대적인 추적 속에서도 보름 동안이나 도주하고 거액의 현금을 보유한 점 등을 근거로 조직적 지원을 받았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마샤리포프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훈련을 받았고 터키·아랍·러시아·중국어 등 4개 국어에 능통해 중앙아시아 계열 IS 조직원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와시프 샤힌 주지사는 “그는 잘 훈련된 테러리스트로 이번 테러는 IS의 지시로 이행된 것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아시아는 IS의 새로운 개척지로 떠오르는 지역이다. 그간 유럽에서 발생한 테러 용의자는 주로 중동·북아프리카 출신 지하디스트(성전주의자)였다. 그러나 IS가 시리아, 이라크, 리비아 등 기존 거점에서 세력을 잃으면서 이슬람 신자가 많은 중앙아시아 지역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테러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간 중앙아시아 출신 IS 대원이 세계에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1-1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