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팀 ‘한일 위안부 합의’ 최순실 개입 의혹 수사

특검팀 ‘한일 위안부 합의’ 최순실 개입 의혹 수사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6 07:44
업데이트 2017-01-16 0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송차로 향하는 최순실씨
호송차로 향하는 최순실씨 연합뉴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등 국내 외교·안보 중요 정책에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개입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것으로 나타나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16일 세계일보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 14일 한·일 관계에 정통한 재일 한국인 학자 A씨를 불러 12·28 위안부 합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 추진 과정에서 당시 이병기(71) 청와대 비서실장의 활동 및 최씨의 관련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 전 실장과 A씨가 식사하는 자리에서 동석했다고 주장하는 인물에게서 ‘위안부 합의를 최씨와 A씨가 배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말이 오가는 것을 들었다’는 첩보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내 학회 참석차 잠시 귀국했던 A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지난 14일 A씨를 조사했다.

A씨는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나는 이 전 실장과 개인적으로 식사를 한 적이 없다”면서 특검팀이 확보한 첩보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석·박사를 취득한 A씨는 한반도 및 동북아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특검팀은 지난 2일 당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의혹 확인차 이 전 실장의 집을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특검팀이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이 전 실장의 활동을 조사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광범위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주일본 대사, 국가정보원장, 청와대 비서실장을 차례로 지냈다.

위안부 문제 협의의 핵심 사안에 대해서는 당시 공식 라인(외교부와 일본 외무성)이 아닌 이 전 실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외교안보 책사인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세 외교장관도 위안부 협의와 관련해 청와대 측에 “이렇게 합의를 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복수의 정부 당국자 및 소식통이 확인한 바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