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점잖았던 안희정 ‘저격수’로 변했다

점잖았던 안희정 ‘저격수’로 변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1-06 22:40
업데이트 2017-01-07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 대선 출마 공식 선언… 대권 행보 본격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동지가 어떻게 해마다 수시로 바뀌나.”(안희정 충남지사, 지난 4일 TBS 라디오에서)

“반기문 총장님 정치 기웃거리지 마십시오. 자신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그 슬픈 죽음에 현직 대통령 눈치 보느라 조문조차도 하지 못했던 분입니다.”(안 지사, 지난달 21일 페이스북에서)

이미지 확대
6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에서 안희정(오른쪽) 충남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춘천 연합뉴스
6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에서 안희정(오른쪽) 충남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춘천 연합뉴스
●반기문·손학규에 잇단 직격탄

안희정 충남지사가 달라졌다. 야권 대선 주자들이 탄핵정국을 맞아 촛불민심을 얻기 위해 날카로운 어조로 비판해 왔던 것과 달리 안 지사는 최대한 발언을 자제하며 정제된 표현을 써 왔다. 그랬던 그가 지난달 말부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정치권에 전면 등장하기 시작하고 손 전 대표가 반 전 총장과의 연대를 시사하자 충청의 점잖은 젊은 정치인에서 대선주자 ‘저격수’로 나선 것이다.

●이재명 지지율 뛰자 위기감

안 지사의 대변인 격인 박수현 전 의원은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 지사의 주변에서도 (사이다 발언을 할 것을) 많이 건의했다”면서도 “안 지사는 도지사를 넘어 국가 지도자가 되겠다며 지지율에 연연해하지 않고 진중하게 처신하고 자기 기본을 충실하게 다지는 것을 중요시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재명 성남시장이 사이다 발언으로 지지율이 급상승하며 여야 대선 주자들 가운데 지지율 3위로 뛰어오르자 안 지사 측도 이제는 각을 세워야 하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안 지사가 가장 중요시하는 게 정당정치와 신의인데 반 전 총장과 손 전 대표는 그렇지 않기에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이라면서 “안 지사가 정식 출마한 뒤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도 날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정당정치·신의 중요시 작용”

안 지사는 설을 앞두고 오는 22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그는 이날 강원을 시작으로 지역별로 순회하며 ‘안희정과 함께, ○○(지역명이 들어감) 선언’을 발표하며 사실상 대선 공약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22일은 안 지사가 저격한 손 전 대표가 추진하는 ‘국민주권개혁회의’ 출범식이 예정돼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1-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