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겨울레포츠 즐기다 발목 부상 방치하면 ‘발목 관절염’ 위험

겨울레포츠 즐기다 발목 부상 방치하면 ‘발목 관절염’ 위험

입력 2016-12-18 17:30
업데이트 2016-12-19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구황 바른세상병원 원장

겨울철을 맞아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추운 겨울에 점프, 급격한 방향 전환 등 근육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하면 인대나 관절에 손상을 입을 위험이 높다. 18일 정구황 바른세상병원 원장을 만나 겨울철 발목 부상 대처법에 대해 물었다.

이미지 확대
정구황 바른세상병원 원장
정구황 바른세상병원 원장
Q. 겨울 레포츠 부상을 방지하려면.

A. 발목 부상을 방지하려면 운동을 즐기기 전 15분 정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 몸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직장인은 평일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일하기 때문에 몸이 경직돼 있다. 스트레칭은 근육 힘줄을 천천히 풀어주면서 유연성을 높여주고 보조근육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고, 보호구를 과신하지 않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운동 뒤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찜질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Q. 발목 관절을 다쳤을 때는.

A. 흔한 부상인 ‘발목 염좌’는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외부 힘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발목을 삐었다’라고 표현하는 증상도 발목 염좌의 한 종류다. 해당 부위가 심하게 붓거나 멍이 들고, 경우에 따라서는 서 있기조차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염좌 같은 부상을 입었다면 발목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 다음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아무렇지 않게 생각해 부상을 오래 방치하면 발목 불안정성이 만성화될 수도 있다. 발목 불안정성을 방치하면 젊은 나이에 ‘발목 관절염’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발목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의 하나로 중·노년층에 많이 나타나고 서서히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인 발목 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안정적이고 연골이 퇴행성 변화에 저항력이 높아 퇴행성 관절염 발생 빈도가 적다. 하지만 연골 두께가 얇고 관절 면적이 좁으며 높은 하중을 견뎌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노보드, 스키, 축구처럼 발목에 힘이 들어가고 방향을 자주 바꾸는 운동을 과하게 하면 발목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다. 발목을 자주 접질리거나 산길, 자갈길 등 땅이 고르지 못한 길을 걸을 때 불안정이 느껴지고 오래 걸은 뒤에 특별한 이유 없이 발목에 통증이 생기면 발목 불안정성을 의심할 수 있다. 여성은 굽이 있는 신발을 신을 때 불편함을 느끼면 발목 불안정성을 의심해야 한다.

Q. 인대·연골 손상이 심하다면.

A. 발목을 삐거나 가벼운 인대 손상이라면 통증과 부종을 치료하는 약물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인대와 연골의 손상이 심하면 수술이 필요하다. 발목 손상 뒤 보존적 치료에 호전이 없고 불안정성이 명확하거나 관절염으로 진행되면 ‘관절 내시경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직경 0.5㎝ 크기의 구멍 3개에 기구를 넣어 파열된 인대를 봉합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12-1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