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애꿎은 병사 희생시킨 어이없는 화약 사고

[사설] 애꿎은 병사 희생시킨 어이없는 화약 사고

입력 2016-12-15 22:28
업데이트 2016-12-15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끄저께 울산 군부대 예비군 훈련장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는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없는 인재(人災)다. 아들을 군대에 보냈거나 보내야 할 대한민국의 부모라면 등에서 식은땀이 절로 날 일이다.

울산의 육군 제7765부대 훈련장에는 소진 기간이 지난 훈련용 폭음통의 화약이 그대로 버려져 있었다. 이런 사실을 알지 못했던 병사들이 낙엽 청소를 하던 중 삽과 갈퀴를 끄는 바람에 마찰로 화약이 폭발했다는 것이다. 이 사고로 장병 28명이 발가락이 절단되고 고막이 파열되는 등의 중경상을 당했다. 병사들로서는 날벼락이나 다름없는 안전사고를 당한 셈이다.

문제의 부대는 지급된 폭음통이 남으면 훈련을 규정대로 하지 않았다고 질책받을까 봐 화약을 억지로 소진했다. 대대장의 폐기 지시로 부하 대원들이 몰래 폭음통 안의 화약을 길바닥에 뿌린 것이 사고로 이어진 것이다.

대규모 훈련이 진행되고 있었다면 더 큰 사고가 날 뻔했다. 화약의 폭발력이 더 컸더라도 어떤 참사가 빚어졌을지 아찔하다. 그러니 이번 사고는 군부대의 해명과 몇몇 책임자들의 징계만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탄약 검열에서 걸리지 않으려고 멀쩡한 화약을 폐기했다가 빚어진 사고다. 폭음통이나 총탄 등 군대의 주요 비품들을 일부러 소진하는 행태부터 납득할 수가 없다. 실제로 군대의 이런 관행은 뿌리 깊다는 증언들이 줄 이어 들린다. 어제오늘 인터넷 공간에는 특정 부대의 위험천만한 비품 폐기 사례를 익명으로 신고하는 성난 시민들이 있을 정도다. 멀쩡한 군수품을 국민 혈세 아까운 줄 모르고 마구 내다 버리는 관행이 심각하다니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문제다. 자고 나면 터지다시피 하는 군수품 납품 비리가 이런 관행과 무관하리라 장담하기도 어렵다.

불미스런 사고를 번번이 덮으려고만 기를 쓰는 군의 행태도 지탄받아 마땅하다. 애초 군 당국은 전투 모형 시설물 안에서 원인 모를 폭발이 일어난 것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병사들의 부상도 경미하다고 했다. 후방의 훈련장에서 누군가의 생때같은 아들의 발가락이 잘려 나갔는데, 별일 아니란 말인가. 군의 비뚤어진 관행과 비위가 애꿎은 병사들의 희생으로 이어지는 일은 다시 없어야 한다. 지금까지 알고도 모른 척했던 혈세 낭비의 고질 관행을 군 당국은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할 것이다.
2016-12-16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