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블로그] “학교 망신” “명예훼손” 성희롱 폭로 학생들에게 또다른 폭력 ‘싸늘한 시선’

[현장 블로그] “학교 망신” “명예훼손” 성희롱 폭로 학생들에게 또다른 폭력 ‘싸늘한 시선’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12-08 17:38
업데이트 2016-12-08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강남 S여중·고 교사들의 학생 성추문 의혹에 대한 폭로 보도<서울신문 12월 6일자 11면>와 관련해 8일 서울시교육청과 강남서초교육지원청, 학생인권센터가 연합해 실태조사를 벌였습니다. 지난 6일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의 조사에서 해당 교사들은 학생들의 폭로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익명의 트위터라인에 하루에 수십건씩 올라오던 폭로 글도 뚝 끊겼습니다. 며칠간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실태조사에는 조사관 27명이 참여했습니다. 피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나눠 주었죠. 그런데 설문지에 이름, 반, 연락처를 적게 했습니다. 실질적 피해자를 찾기 위한 조치일 뿐 제보자를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했지만 학생들은 “이름을 적는데 누가 입을 열겠냐”며 두려워했습니다.

학생들이 공포에 떠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한 교사가 ‘사이버 명예훼손은 단순한 장난이 아닌 범죄행위’라는 기고문을 페이스북에 올렸고, 다른 교사는 “따지고 보면 이 세상 모든 학교들은 다 처벌받아야 한다. 솔직히 우리 학교면 괜찮은 편이다. 이런 학교가 어디 있냐”고 말했답니다. 특히 명예훼손에 대한 언급은 수차례 있었다는 겁니다.

학생들 중에서도 학교 망신을 시켰다면서 오히려 이를 폭로한 학생들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S여고의 졸업 예정자라고 자신을 밝힌 한 학생은 보도 후 기자에게 메일을 보내 “놀지도 못하고 공부만 한 저 같은 학생들이 많은데 보상도 받기 전에 이런 건(학교 명예가 실추되는 건)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학생은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를 많이 배출한 명문 여고에 대해 교사 성추문 기사가 나왔던 곳 아니냐는 식의 인식을 갖게 될까 우려스럽다”고도 했습니다. 한 학부모는 “성추행 문제에 대해 제보하고 싶어도 아이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불이익이 갈까 입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사실 이런 학내 분위기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많은 성희롱이나 성추행이 위계에 의해 발생하고, 또 그 위계에 의해 덮여 왔기 때문입니다. 2013년부터 지난 6월까지 성 관련 비위로 징계를 받은 교사는 258명이나 됩니다. 하지만 이 중 43%인 111명은 교단 복귀가 가능한 강등이나 정직 처분을 받았습니다.

다행스러운 건 온라인상에서라도 졸업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시교육청의 실태조사가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전화를 하자는 움직임이 있다는 겁니다. 10여년 전에 해당 학교를 졸업했다는 한 졸업생은 “당시 영어 교사도 수업시간마다 성적인 얘기를 꺼냈다”며 “학생들에게 무소불위의 권력과 폭력을 휘두르는 교사들을 단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다수 훌륭한 교사들을 위해서라도 함량 미달의 교사들은 반드시 걸러져야 한다는 겁니다. 힘겹게 문제를 폭로한 학생들의 말을 진심으로 들어야 모두가 인정하는 학교의 명예를 지킬 수 있지 않을까요.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12-0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