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떳떳했던 여명숙 “재갈 물려도 이제 재갈 뱉어야 한다”

떳떳했던 여명숙 “재갈 물려도 이제 재갈 뱉어야 한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08 10:04
업데이트 2016-12-08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여명숙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
답변하는 여명숙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 전직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이었던 여명숙(오른쪽)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의 ‘돌직구 증언’이 화제다.

여 위원장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소극적인 답변과 ‘모르쇠’로 일관하던 다른 증인들과는 다른 태도를 보이며 권력의 횡포에 대한 분노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문화계 황태자’라고 불린 차은택(47·구속)씨 후임으로 지난 4월 8일 문화창조융합본부장으로 취임했다. 문화창조융합본부란 ‘창조경제’, ‘문화융성’을 주요 정책 과제로 삼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다.

하지만 여 위원장은 본부장 취임 50여일 만인 지난 5월 31일 당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권고사직을 받았다.

여 위원장은 자신의 사직이 “형식적으로는 사임이었지만 실질적으로 사직명령이었으니까 해임됐다”라면서 박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자신이 물러나게 됐다고 청문회 자리에서 폭로했다.

(출처 : 시사타파 TV 유투브 영상)

“표면적으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업무 폭증 때문에 되돌아가라는 것이었지만, ‘정말 그것입니까’라고 했더니(물었더니) (김종덕 장관이) ‘대통령께서 아침에 전화하셔서 내려보내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습니다.”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지내면서 1300억 규모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견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합법을 가장한 불법 행위’가 이뤄진 점을 꼽았다. 그는 “한마디로 말씀을 드리면 합법 또는 시스템, 적절한 시스템인 것처럼 가장해서 구조적으로 국고가 새어나가게 하고, 그것을 합리화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여 위원장은 차 감독의 대학원 교수였던 김 장관과 차 감독의 외삼촌인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부터 지속적으로 간섭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기도 했다.

“저는 수시로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차 감독이 틀을 짜놓은 사업이라고) 그렇게 들었습니다. 그걸 바꾸지 말라는 명령을 장관(김종덕 장관)과 수석(김상률 수석)으로부터도 들었고, 직원들(로부터도) 역시 이것을 손댈 이유가 없는데 같은 질문, 같은 문제에 대해서, 같은 상황에 대해서 지속적인 문제 제기, 절차에 대해 물어보느냐는 반문을 받았습니다.”

이런 절차상의 문제점에 대해 김 장관에게 여러 번 얘기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그냥 하라’는 것 뿐이었다고 여 위원장은 밝혔다.

“영수증이나 서류 미비에 대해서 걱정된다 말씀드렸더니 (김 장관은) 공무원들이 알아서 할 거라며 걱정 말라 했고, 만약 차(은택) 단장이나 다른 분들이 일단 뉴스를 이렇게 타고 있으면 어느 정도 선을 그어주시는 게 어떻겠느냐, 다른 공무원 살아야 되지 않겠느냐고 했더니 (김 장관은) ‘은택이는 내가 오래 전부터 같이 있었던 수십 년 된 제자이기 때문에 나는 그를 버릴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시사타파 TV 유투브 영상)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4대강 사업’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4대강 사업에 비하자면 액수는 작지만, 문화 사업을 이렇게 운영하는 건 한 국가의 정신을 난도질 하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의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여 위원장을 도와줬던 윤태웅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최근 사직했고, 국가정보원 문화소통관은 사실상 ‘좌천’ 성격으로 아프리카 내전 지역으로 발령받았다고 여 위원장은 전했다.

“(이번 일로) 일하다가 억울한 분이 나오는 일, 그런 것 없어야 하고. 재갈을 물렸기 때문에 일을 못한다고 하는데, 그런 시스템은 이제 그만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알아서 재갈 뱉어도 될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