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위권 ‘소신’·중위권 ‘안정 2 소신 1’ 조언…국어 잘 봤으면 한 단계 높은 지원 고려할 만

상위권 ‘소신’·중위권 ‘안정 2 소신 1’ 조언…국어 잘 봤으면 한 단계 높은 지원 고려할 만

입력 2016-12-07 21:18
업데이트 2016-12-07 2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입 정시 지원 전략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해에 비해 어렵게 출제됐지만 변별력을 충분히 보이면서 상위권 수험생들의 정시 전략 수립은 이전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6월과 9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능 모의평가보다 점수가 잘 나온 최상위권 수험생은 소신 지원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라고 입시 전문가들은 7일 조언했다.

이미지 확대
제 점수는요
제 점수는요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가 나온 7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성적표를 확인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올해 정시모집에서는 자연계 수험생들의 경쟁이 지난해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55만 2297명이 치른 올해 수능에서는 지난해보다 응시자 인원이 3만 3035명 감소했다. 그러나 자연계열 수험생이 주로 응시하는 과학탐구와 수학 가형 응시 인원은 지난해 대비 각각 1만 3128명, 2만 2455명 증가했다. 이만기 유웨이 중앙교육 평가연구소장은 “과학탐구 응시자 수보다 수학 가형 응시자 수가 더 많이 증가했다는 것은 자연계열 중위권 수험생들이 수학 나형을 응시하지 않고 수학 가형을 응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시모집에서는 가·나·다군에서 각 1번씩 3번의 기회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린다. 영역별, 성적별로 지원 전략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올해 수능에서는 변별력이 뚜렷한 만큼, 상위권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소신 지원 전략을 위주로 할 필요가 있다.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나형, 영어 영역 1등급 인원수가 지난해보다 모두 감소해 상위권 수험생 숫자가 지난해보다 감소했을 가능성이 크다. 3개 군 가운데 2개 군에서는 소신 지원, 1개 군에서는 안정 지원을 하는 전략이 유효하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이사는 “최상위권에서 변별력이 뚜렷한 만큼, 국어를 잘 치른 수험생들은 목표했던 대학보다 한 단계 높게 지원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영역 1~2등급 인원이 지난해 대비 감소하고 수학은 다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수학 나형을 치른 자연계 수험생이 증가했기 때문에 선호 학과를 중심으로 경쟁이 치열할 가능성이 크다. 인문계와 마찬가지로 2개 군에서 소신 지원을 하더라도 1개 군에서는 반드시 안정 지원 전략을 짜야 한다.
 인문계열 중상위권은 국어, 영어 성적이 잘 나온 수험생은 소신 지원을 2곳으로 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국어와 영어 성적이 낮고 수학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안정 지원 위주 전략을 짜야 한다. 자연계열은 국어와 영어의 2~3등급 인원이 지난해 대비 감소했다. 자연계열 중상위권은 이에 따라 1~2개 군만 소신 지원을 하는 게 좋다.
 인문계·자연계 중위권 수험생은 2개 군에서 안정 지원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남윤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중위권 대학의 인문계열은 국어와 영어, 자연계열은 수학과 영어 영역에 높은 비중을 두고 선발하는 대학이 많다. 인문계열은 국어, 자연계열은 수학 가형 또는 과탐을 선택할 때 대부분 3~20%의 가산점이 부여되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전국 4년제 대학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센터는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전국 순회 대입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8일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총 34차례 열린다. 대교협은 또 무료 전화(1600-1615)와 대입정보포털(adiga.kr)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오는 19~30일을 특별상담주간으로 정해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무료 상담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12-08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