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여대생 살해혐의’ 난민 체포…메르켈 “전체 난민문제 아냐”

‘독일여대생 살해혐의’ 난민 체포…메르켈 “전체 난민문제 아냐”

입력 2016-12-06 09:08
업데이트 2016-12-06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흉악범죄에 난민반감 증폭…난민포용정책 추진한 집권당 전전긍긍

독일에서 아프가니스탄 출신 10대 난민이 흉악범죄에 관련된 혐의로 체포되자 독일 정부는 커지는 반(反) 난민 정서에 기름을 부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총리실은 이 사건으로 “난민 전체를 희생양 삼아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5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한 아프간 출신 난민 소년(17)이 지난달 10월 남서부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프라이부르크에서 파티에 다녀오던 의대생(19)이 실종된 뒤 시신으로 발견된 사건과 관련된 혐의로 최근 체포됐다.

DNA 테스트 결과 이 소년은 피해자가 공격을 받은 장소와 관련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현재 경찰 조사를 받는 이 소년은 지난해 보호자 없이 홀로 독일에 입국해 수양 가족과 지내왔다.

난민 소년이 흉악한 범죄에 관련됐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반(反) 난민 정서가 다시 들끓을 것을 우려한 정부는 즉각 경계하고 나섰다.

슈테펜 자이베르트 앙겔라 메르켈 총리 대변인은 “극악무도한” 범죄라고 비난하면서도, “한 명의 아프간 난민이 관련됐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지 아프간 사람이나 난민 전체가 아니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그마어 가브리엘 부총리도 이 사건을 “선동과 음모의 선전”에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메르켈 정부는 지난해 대규모 난민 유입 사태에서 포용 정책을 선도하며 89만 명의 난민을 받아들였다.

이 과정에서 반 난민 정서가 높아지면서 난민 시설을 방화하는 등의 공격이 이어졌고 이주민과 무슬림에 반대하는 ‘독일을 위한 대한’(AfD)같은 극우 세력도 급성장했다.

메르켈 총리는 빗발치는 반발에도 난민 포용 정책을 고수해 왔으며, 지난 9월에는 난민 문제 대응에 준비가 미흡했다는 점과 난민정책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는 점을 처음으로 인정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주의회 선거 등에서 확인된 반 난민 여론을 고려해 부적격 판정을 받은 난민을 조속히 돌려보내는 등의 보완 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