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 내년 4월까지 지속… 사상 최악 될 것”

“AI, 내년 4월까지 지속… 사상 최악 될 것”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12-03 00:04
업데이트 2016-12-03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개 관계부처·전문가 방역대책 회의

철새들 활동 본격화 교차 감염 우려
‘안전지대’ 영남 지역까지 번질 경우 위기단계 최고 ‘심각’으로 격상 검토
“올 AI 병원성 강하고 폐사 속도도 빨라 철새 떠날 때까지 농장 간 전파 막아야”

AI대책 보고받는 농식품부장관
AI대책 보고받는 농식품부장관 김재수(왼쪽)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 가축방역대책본부에서 열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관계기관 회의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은 김 장관의 보고받는 모습과 대책본부 내 AI 전자 상황판을 합성한 것이다.
세종 연합뉴스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철새들이 한국을 떠나는 내년 4월 중순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일부 전문가는 올해 발생한 AI는 감염 및 폐사 속도가 유난히 빨라 피해 규모가 사상 최대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안전지대’로 분류됐던 영남 지역도 낙동강 이남의 철새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AI 발생 우려가 커졌다. 정부는 확산세가 영남으로 번질 경우 AI 위기 단계를 가장 높은 ‘심각’으로 올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재수 장관 주재로 AI 방역대책 회의를 열었다. 국무조정실, 행정자치부 등 10개 관계부처 고위간부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AI 조기 종식을 위해 방역과 살처분에 집중하는 정부에 전문가들은 장기 대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영기 충북대 의대 교수는 “11월부터 국내를 찾는 겨울 철새는 내년 3~4월 번식지로 흩어지기 전 모여 서식하기 때문에 교차 감염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면서 “철새가 떠날 때까지 상시적인 방역 관리를 통해 농장 간 전파를 최대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한수 한국환경생태연구소장은 “올해 국내에 처음 유입된 H5N6형 AI 바이러스는 병원성이 강하고 폐사 속도가 빨라 2003년 이후 발생한 6차례의 AI 사례 가운데 살처분 마릿수 등 피해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AI의 영남권 확산은 시간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달 16일부터 2일까지 모두 29건의 의심사례가 신고됐고 이 중 24건이 고병원성 H5N6형 AI로 확진됐다. 충북 9곳, 경기 7곳, 충남 3곳, 전남 3곳, 전북과 세종이 각 한 곳으로 경남·북에서는 한 건의 신고도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나 산란계 농장 살처분으로 계란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 유통업자들이 AI 청정지역인 영남권 농장까지 계란을 구하러 드나들 경우 바이러스가 옮아갈 가능성이 있다.정부는 영남권 사수를 위해 계란 운반 차량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고 소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AI가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거나 전국 확산이 우려되면 정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가장 높은 심각으로 격상할 수 있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영남권 야생조류나 가금 농장 등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되는 등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위기 단계를 최상급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12-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