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익 못 내는 WBC… 2017년 마지막 대회 되나

수익 못 내는 WBC… 2017년 마지막 대회 되나

심현희 기자
입력 2016-11-29 22:56
업데이트 2016-11-30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SPN, 폐지 가능성 언급

1~3회 메이저리거 대거 불참
미국 흥행 부진 탓 수익도 저조


이미지 확대
내년 3월 열리는 ‘야구 월드컵’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이 폐지 논란에 휘말렸다. 지난 1~3회 대회에 메이저리거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야구 종주국인 미국에서조차 외면을 받아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스포츠전문매체 ESPN은 29일 “4회 대회마저 수익성이 살아나지 않으면 2017년 WBC가 마지막일 수 있다”는 WBC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내년 대회 이후 폐지 가능성을 언급했다. WBC는 내년 3월 제4회 대회를 맞는다. 4회 대회는 서울과 일본 도쿄, 미국 마이애미, 멕시코 과달라하라에서 열리는 조별리그를 거쳐 도쿄와 샌디에이고에서 준결승,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승이 진행된다. 한국은 내년 3월 7일부터 고척스카이돔에서 이스라엘, 네덜란드, 대만과 1라운드 경기를 치른다.

WBC의 가장 큰 고민은 흥행 저조에 따른 낮은 수익성이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별다른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미국 출신의 메이저리거 선수들이 미국 대표팀 유니폼을 입고 WBC에 출전하길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대회 성적으로도 이어졌다. 세계 최고 수준의 선수들이 모인 메이저리그를 갖고 있는 미국은 정작 WBC에서는 2009년 제2회 대회에서 4위를 차지한 것이 최고 성적이다. 스타 선수들이 대표팀에서 뛰지 않는 데다 성적까지 부진하자 미국 내 WBC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었고 수익 증대에도 실패했다.

미국 NBC스포츠도 “만약 당신이 WBC 팬이라면 내년 대회 티켓과 관련 상품을 사두는 게 좋다. 어쩌면 그게 마지막 기념품이 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고 야후스포츠의 크리스 크윅은 “야구팬들에게는 메이저리그 경기가 더 중요하다. 정규 시즌이 개막하기 전에 WBC에 출전한 선수들이 다칠까 걱정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 속에 미국은 내년에 역대 최정예 라인업을 구축해 WBC 첫 우승을 향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미국은 짐 리랜드(71) 감독을 중심으로 올 시즌 아메리칸리그 사이영상을 차지한 맥스 셔저(워싱턴 내셔널스)와 2년 연속 홈런왕을 차지한 놀란 아레나도(콜로라도 로키스), 클레이튼 커쇼(LA 다저스) 등이 참가 의사를 밝혔다.

또 야시엘 푸이그(LA 다저스)는 영주권이 있는 멕시코 대표팀에 나설 가능성이 크고 카를로스 곤살레스(콜로라도)는 베네수엘라, 마에다 겐타(LA 다저스) 등도 일본 대표팀에 합류한다. 한국은 강정호(피츠버그), 김현수(볼티모어), 추신수(텍사스)가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6-11-30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