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캠코 사장 내일 퇴임인데 이·취임식 일정은 없네요

[경제 블로그] 캠코 사장 내일 퇴임인데 이·취임식 일정은 없네요

이유미 기자
입력 2016-11-15 22:56
업데이트 2016-11-15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공백에 대통령 임명 올스톱… 다른 CEO 인사도 줄줄이 표류

홍영만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은 17일 임기가 끝납니다. 후임자로 문창용 전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이 내정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정작 캠코는 이·취임식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융공기업 최고경영자(CEO)는 금융위원회가 청와대에 임명 제청을 올려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금융위는 지난 7일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제청안을 청와대에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감감무소식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사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사상 초유의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어서지요. 민정수석실에서 CEO 후보자 인사검증을 해줘야 하는데 이를 채근할 상황이 아니지 않느냐는 게 금융위의 얘깁니다. 캠코도 “신임사장 임명장은 기약 없어 보인다”며 체념하는 표정입니다.

같은 이유로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자리도 보름 가까이 공석입니다. 유재훈 사장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회계감사국장으로 자리를 옮기며 이미 이달 초에 퇴임했습니다. 후임자 인선 작업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입니다.

다른 금융공기업들도 줄줄이 CEO 임기가 끝납니다. 권선주 기업은행장은 다음달 27일 임기가 끝납니다. 내년 초에는 김한철 기술보증기금 이사장(1월)과 이덕훈 수출입은행장(3월)의 임기가 돌아옵니다.

우리 경제는 기업 구조조정과 가계부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등 안팎으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시국에 공기업 인사를 챙길 여력이 있겠느냐”는 현실적인 목소리도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기본부터 챙겨야 하는 것 아닐까요. “국정은 멈춰 서더라도 경제 시계는 돌아가야 한다”는 시장의 탄식을 당·정·청이 모두 새겨듣기를 바랍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11-1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