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이재만도 ‘논현동 靑회의’ 참석”… 문고리 3인방 구속수사 불가피

[단독] “이재만도 ‘논현동 靑회의’ 참석”… 문고리 3인방 구속수사 불가피

입력 2016-11-09 22:40
업데이트 2016-11-10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씨 측근그룹 ‘靑회의’라 불러 초기 멤버에 분명 이재만 포함”

崔 사무실서 매주 2~3시간 회동
책상 위엔 항상 대통령 보고자료
사업계획서 만들면 그대로 靑문건


최순실씨가 자신의 논현동 사무실에서 ‘대통령 보고자료’를 놓고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논현동 청와대 회의’ 초기에 이재만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참석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 모임을 위해 정호성 당시 제1부속실장이 30㎝가량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매번 들고 온 것으로 알려졌었다.

최씨의 측근 그룹과 가까운 A씨는 9일 서울신문에 “정권 초기 최씨 사무실에서 열렸던 측근 그룹회의를 자신들은 ‘청와대 회의’라고 불렀다”면서 “정호성 비서관이 계속 문건을 들고 온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기 멤버는 분명히 이재만 비서관이었다”고 말했다.

A씨는 “이 회의가 수시로 열리기도 했지만 일부 언론 보도처럼 매일 열린 것이 아니라 주로 매주 하루 정해진 날 열렸으며, 보통 2~3시간가량 열려 9~10시쯤 끝났지만 가끔은 11시가 넘어서도 끝났다”고 덧붙였다.

이 회의는 성격에 따라 참석자가 조금씩 바뀌었지만 최씨 외에 차은택·고영태씨 등은 거의 고정 인물이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최씨 핵심 그룹들은 이 회의를 ‘청와대 회의’라고 부르면서 뒤에 자신을 소개할 때 “청와대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최씨는 자신의 논현동 사무실에서 각계의 다양한 전문가를 만나 대통령의 스케줄이나 국가적 정책 사안을 논의했는데 일종의 대통령을 위한 자문회의 성격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최씨의 사무실 책상 위에는 항상 30㎝가량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가 놓여 있었으며 최씨는 모임에서 별다른 설명 없이 이 자료를 던져 주고 읽어 보게 하고는 ‘이건 이렇게, 저건 저렇게 하라’고 지시를 내렸다”면서 “최씨의 말을 듣고 우리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올리면 그게 나중에 토씨 하나 바뀌지 않고 그대로 청와대 문건이 돼 거꾸로 우리한테 전달됐다”고도 했다.

정호성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 연설문과 외교·안보·경제 관련 청와대 대외비 문서 등을 외부로 빼낸 혐의 등으로 구속된 만큼 이 증언이 사실이라면 이재만 전 비서관 역시 구속 수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이 전 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의 자택도 전격 압수수색했다.

특히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 내부 사이버 보안 등을 관리한 장본인으로, 그의 승인이나 묵인 없이는 연설문 등 문서의 외부 누설이 불가능하다. 이 전 비서관 등은 지금까지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었다.

특별취재팀
2016-11-1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