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CJ 이미경 부회장 퇴진 압박 정황 드러나…녹취록 공개

청와대, CJ 이미경 부회장 퇴진 압박 정황 드러나…녹취록 공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1-03 22:52
업데이트 2016-11-04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청와대 대통령 비선 실세 의혹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씨가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한 31일 창살 사이로 흐릿한 청와대의 풍경이 보이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청와대가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의 퇴진을 압박한 정황이 드러났다.

3일 MBN은 2013년 말 청와대의 핵심 수석비서관이 CJ그룹 최고위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하고 이미경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 부회장은 당시 횡령·배임·탈세 등의 혐의로 구속 수감된 동생 이재현 회장을 대신해 외삼촌인 손경식 CJ그룹 회장과 함께 경영 전면에 나섰다.

MBN이 보도한 녹취록에 따르면 청와대 수석은 “너무 늦으면 난리 난다”며 이 부회장의 조속한 퇴진을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VIP)의 뜻이냐는 CJ그룹 최고위 관계자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CJ그룹 최고위 관계자가 이를 거부하자 청와대 수석은 7분간 전화로 같은 요구를 계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권이 안종범 전(前) 정책조정수석비서관 등을 통해 대기업의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압박했다는 정황은 드러났지만 대기업 총수 일가의 경영권에도 직접 간섭한 정황이 포착된 것은 처음이다.

이에 대해 CJ그룹은 “사실 확인 중”이라며 언급을 피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게 청와대 압박 때문이란 이야기는 예전에도 있었다”면서 “스위스 다보스 포럼 ‘한국의 밤’ 행사가 발단이 돼 이 부회장이 박 대통령 눈밖에 났다는 소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국의 밤 행사엔 박 대통령과 가수 싸이, 이 부회장 등이 참석했는데 이 부회장이 한류 전파의 주인공으로 부각됐다. 박 대통령 스스로 ‘들러리를 섰다’는 불쾌감을 느꼈고 이것이 이 부회장 퇴진 압박으로 이어졌다는 얘기다.

CJ는 지난 대선 당시 자사 방송채널의 토론·개그 프로그램을 통해 야당 인사를 미화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또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가 관람하고 눈물을 흘린 영화 ‘광해’를 배급해 보수 세력으로부터 ‘종북 방송’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이 때문에 현 정권이 CJ그룹과 관계가 껄끄럽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박근혜 정권 출범 직후인 2013년 7월, 수천억 원대의 비자금을 만들어 운용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이미경 부회장은 당시 손경식 회장과 함께 CJ그룹의 경영 현안을 챙기다 유전병 치료와 요양을 위해 2014년 하반기 미국으로 건너간 뒤 현재까지 미국에 머물고 있다.

CJ그룹 내부 사정에 정통한 재계 관계자는 “이미경 부회장이 2년째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고 미국에 있는 것은 현 정권에 소위 ‘찍혔기’ 때문”이라며 “현 정권과 사이가 좋을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