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산 없었던 최태민 일가…조순제 “朴대통령에 뭉텅이 돈 들어왔다”

재산 없었던 최태민 일가…조순제 “朴대통령에 뭉텅이 돈 들어왔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1-02 15:10
업데이트 2016-11-02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산 없었던 최태민 일가…조순제 “朴대통령에 뭉텅이 돈 들어왔다”
재산 없었던 최태민 일가…조순제 “朴대통령에 뭉텅이 돈 들어왔다” 채널A 캡처
3000억 원 대에 이르는 최순실 씨 일가의 재산형성 과정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영적 멘토로 알려진 고 최태민씨가 권세를 이용해 챙긴 돈이 종잣돈이 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2일 채널A가 입수한 최태민씨의 의붓아들 조순제씨의 녹취록에 따르면 최태민 일가는 1970년대 초반까지도 재산이 없었다.

조씨는 “(박 대통령을 만나기 전 최태민 일가의 형편은) 아주 어려웠다.생활 자체가 어려웠다”며 “재산이 없었다”고 말했다.

녹취록에는 최순실 씨의 자매들이 재산을 축적한 시점을 묻는 질문도 나온다.

조 씨는 “어떤 사람이 줬는지 (박근혜 대통령에게) 뭉텅이 돈이 왔다”며 “그걸 관리하는 사람이 있고, 심부름하는 사람이 있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이 돈을 최태민씨를 비롯한 최씨 일가가 관리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조씨는 박근혜 대통령이 명예총재를 맡았던 구국선교단과 관련해 “돈은 철저히 최태민이 다 관리했다”며 “박 대통령이 절대 누구한테 맡기지 말라고 시켰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