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최순실 전격 귀국, 고영태 차은택 딱 맞춰…조직적 은폐”

우상호 “최순실 전격 귀국, 고영태 차은택 딱 맞춰…조직적 은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10-30 12:27
업데이트 2016-10-30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전격 귀국 조직적 은폐 의혹 제기
최순실 전격 귀국 조직적 은폐 의혹 제기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6.10.30.
‘비선 실세’ 중심인물 최순실씨가 30일 오전 급작스럽게 귀국한 후 변호인을 통해 브리핑까지 마친 가운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조직적 은폐 시도가 진행 중”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갖고 ”관련 당사자들이 입도 맞추고 행동도 맞춰서 뭔가 정해져 있는 시나리오대로 움직여가는 흐름이 포착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첫째로, 의혹의 당사자인 고영태와 중국의 차은택, 독일에서 최순실이 귀국한 시점과 일정이 딱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서로 연락하지 않고서는 이뤄지기 어려운 행동”이라면서 “변호인까지 다 준비해서, 이제 변호인이 브리핑하면서 다가오는 검찰수사를 대비하는 모양새가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 무산과 관련되서도 그는 “명분은 기밀유출을 막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확보한 기밀을 유출할 리 없고, 외부에 알릴 리 없는 대한민국 최고 수사기관을 못 믿겠다는 것인가”라면서 “대통령이 직접 자신의 혐의 부분을 인정하는 기자회견을 했는데 검찰 수사를 왜 방해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도대체 누가 관련 증인들의 귀국 및 출석을 조율하고 있는지에 대해 저는 국가기관이 일부 관여한 게 아닌가라고 설명할 수밖에 없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 검찰이 “오늘 최순실 소환 조사는 없다”라면서 최순실을 긴급체포하지 않은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건강이 안 좋다고 하면 검찰 안에서 괴롭히지 않을 테니 편하게 쉬시라. 모처에서 관련 사람들끼리 입 맞추고 진실을 은폐하는 시간을 번다면 검찰이 그 시간을 벌어주고 있는 꼴이 되고 있다”면서 즉각 최씨의 신병을 확보할 것을 검찰에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