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생경영 특집] 삼성, 협력사에 9800억 지원… 온·오프라인 직무교육 무상 제공

[상생경영 특집] 삼성, 협력사에 9800억 지원… 온·오프라인 직무교육 무상 제공

입력 2016-10-27 17:46
업데이트 2016-10-28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삼성과 협력사가 혼연일체가 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삼성은 공정거래 협약 이행을 통해 협력사와 긴밀히 협력해 함께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가 경기도 수원 상생협력 아카데미 교육센터에서 지난 17일 개최한 ‘미래 유망 우수기술 설명회’에 참석한 협력사 임직원 140여명이 최신 기술 트렌드에 관한 강의를 듣고 있다. 삼성 제공
삼성전자가 경기도 수원 상생협력 아카데미 교육센터에서 지난 17일 개최한 ‘미래 유망 우수기술 설명회’에 참석한 협력사 임직원 140여명이 최신 기술 트렌드에 관한 강의를 듣고 있다.
삼성 제공
지난 3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6년 삼성-협력사 공정거래 협약식’에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렇게 선언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등 삼성 9개 계열사와 1·2차 협력사 4300여곳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협약에 따라 삼성은 올해 협력사의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경영 자금난 해소 등에 총 9815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또 1·2차 협력사 직원 6만 2300여명에게는 신입 입문부터 직급별 직무교육까지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협력사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구·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지난해 개방했던 삼성 보유 특허 3만 6000건을 협력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특허 설명회도 열었다.

협력사 인력 교육을 돕고 특허까지 개방하는 삼성의 전략은 삼성의 경쟁력이 협력사의 발전과 연결돼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과거 ‘개별 기업 간 경쟁’이 치열했다면, 지금은 기업을 둘러싼 수많은 협력사로 연결된 ‘네트워크 간 경쟁’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앞으로는 삼성과 협력사가 공생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란 뜻이다.

삼성은 특히 성장의 온기가 협력사 전체에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협력사별 맞춤형 소통법을 모색하고, 1차 협력사 지원 내용을 2차 협력사로 전파하려고 노력한다”면서 “협력사들과 같은 목표를 공유하며 ‘따뜻한 성장’을 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7일 삼성전자 수원 상생협력 아카데미 교육센터에서 협력사를 대상으로 이뤄진 ‘미래 유망 우수기술 설명회’도 삼성과 협력사가 함께 발전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2009년부터 간헐적으로 ‘우수기술 설명회’를 열어 미래 유망기술 트렌드를 공유해 오던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이 설명회를 연 4회로 정례화했다. 올해 4차례 설명회엔 280여개 협력사에서 540여명의 기술 개발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설명회는 국책 연구원과 삼성전자 DMC연구소 임원, 대학 교수 등이 기술 트렌드를 강의한 뒤 기술 상담회를 열어 1대1 상담과 기술 자문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주은기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KAUTM)와 협업해 국내 대학과 정부 출연 연구소가 보유한 차세대 선행 기술을 협력사에 소개하고, 필요 기술 도입을 연계해 주는 기술 매칭도 실시하고 있다”면서 “산학연 모두가 상생 협력하는 건강한 전자산업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016-10-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