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들 “오늘은 출석을 부르지 않겠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들 “오늘은 출석을 부르지 않겠다”

이승은 기자
입력 2016-10-27 17:30
업데이트 2016-10-27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들 “오늘은 출석을 부르지 않겠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들 “오늘은 출석을 부르지 않겠다” 출처=트위터 이용자 @duk2_duk
‘최순실 파문’에 대해 각 대학 총학생회가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시국선언을 이어가는 가운데, 교수들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성균관대에서는 김정탁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비롯한 32명의 교수단은 27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교수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권력을 사적으로 오용하고 국기를 문란시킨 비정상 사태를 접하고 교수들은 사회 구성원으로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현재의 대통령은 국가를 이끌 능력과 양심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탄핵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28일 서울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성균관대학교 교수 시국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한 성대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2016.10.28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8일 서울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성균관대학교 교수 시국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한 성대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2016.10.28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다만 박 대통령의 임기가 1년여밖에 남지 않았고 해결해야할 현안이 많다는 이유를 들어 “탄핵 논쟁을 벌이기보다는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이 일괄 사퇴하고 거국 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시국선언 동참에 응원을 보내는 교수들도 있었다.

이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숙명여대의 시국선언 현장 사진과 함께 “교수님이 수업 들어오시면서 하신 말 : 자리가 많이 비었군요. 시국선언 때문인가요? 오늘 출석은 부르지 않겠습니다”라는 게시글이 화제가 됐다.

이에 숙명여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시국선언 하라고 30분 기다려주신 교수님도 있다”, “시국선언 다녀오고 싶은 사람은 갔다오라고 한 수업도 있었다”는 발언이 이어졌다.

숙명여대 학생들은 이날 학교에서 ‘2016년, 민주주의는 사라졌다’는 제목의 글을 배포하고 시국선언을 진행했다.

아울러 연세대·한양대 총학생회 등도 이날 각 대학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앞서 26일에는 이화여대와 서강대, 건국대, 동덕여대, 경희대 총학생회가 박 대통령의 사퇴와 특검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냈고,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과 서대문구 신촌에서도 청년·시민들이 모여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한편 이날 청소년 단체 ‘21세기 청소년공동체 희망’과 비정규직없는세상, 대한민국을사랑하는사람들 등은 오후 6∼7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과 동화면세점 앞, 청계광장 등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집회·행진을 벌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