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종규 “모바일금융 속도 내라” 고강도 질책

윤종규 “모바일금융 속도 내라” 고강도 질책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10-26 22:08
업데이트 2016-10-26 2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멤버십서비스 새달로 연기되자 “이렇게 해선 1등 못한다” 채찍질

“요즘 가장 핫한 게 모바일 금융입니다. 모바일 금융은 속도가 승패를 좌우하는데 이런 속도로 1등을 어떻게 잡습니까?”

이미지 확대
좀체 화를 잘 안 내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모바일 금융 담당 부서를 거듭 고강도 질책했다. 최근 임원회의에서다. 멤버십 서비스 출시가 자꾸 지연되는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 중 통합 멤버십 서비스가 없는 곳은 KB뿐이다. 통합 멤버십은 계열사 멤버십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비용 문제 등으로 고심하다가 뒤늦게 ‘합류’를 결정한 KB는 당초 9월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하려 했으나 10월에서 11월로 세 차례나 연기됐다.

“다른 은행보다 더 나은 킬러 콘텐츠가 없으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는 윤 회장의 ‘차별화’ 주문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당초 멤버십 서비스 이름은 ‘믹스’(Miix)로 정해졌는데 최근 윤 회장이 “모바일 뱅크인 ‘리브’(liiv)가 있는 상황에서 대표 브랜드가 둘이면 고객이 혼선을 빚을 수 있다”고 지적해 ‘리브 메이트’로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A시중은행 부행장은 “그간 현대증권 인수 마무리에 주력했던 윤 회장이 금융권 핫이슈인 ‘모바일 금융’에서 뒤처진 데 대해 위기감을 느끼고 채근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해석했다.

윤 회장은 “모바일 금융의 장점은 빨리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라면서 “고객 불편 사항은 즉각 신속하게 업그레이드하고 밋밋하고 매력이 없다는 평가를 듣는 리브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바꾸라”고 주문했다. 이 때문에 주로 ‘감정 표현’만 나타내던 리브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2차 ‘직장생활’, 3차 ‘학교생활’ 편으로 10대와 20~30대에 맞춰 개발 중이다.

금융 관련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도 군살 빼기에 들어갔다. 윤 회장은 “헷갈리니 잘 안 쓰는 것들은 빼고 최소한의 숫자로 줄이라”고 지시했다. 현재 KB금융 관련 앱만 은행 17개, 카드 6개(증권, 보험 등은 제외)에 달한다.

윤 회장의 ‘고강도 질책’은 이유가 있다. 금융권이 거의 열풍이라 할 정도로 통합 멤버십에 달려들고 있어서다. ‘할당’과 무리한 판촉 논란이 일긴 했지만 지난해 10월 금융권에 통합 멤버십 개념을 처음 도입한 하나금융의 하나멤버스는 1년 만에 가입자가 714만명이 됐다. 신한금융이 지난 6월 출시한 신한FAN클럽은 10월 25일 기준 364만명이 가입했다. 우리은행의 위비멤버스는 190만명에 달한다. 일부 은행은 멤버십 유치를 위해 우수 판매자(유치왕), 직원이 만드는 마케팅 안(DIY왕), 홍보왕 등 다양한 내부 마케팅 행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무리한 통합 멤버십 유치 경쟁 과열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피해로 돌아온다는 지적도 적잖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10-2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