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나눔] “주관 뚜렷한 여고생 선택 존중해야” “안정적 현실 안주 바람직하지 않아”

[생각나눔] “주관 뚜렷한 여고생 선택 존중해야” “안정적 현실 안주 바람직하지 않아”

황경근 기자
입력 2016-10-04 18:20
업데이트 2016-10-04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교 2등 외고생 자퇴 후 9급 공무원 합격

제주도청에 근무하는 18세 신출내기 공무원 김모(18)양이 지난 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큰 화제가 됐다. 김양은 고교 3학년이던 지난 3월 제주외고를 자퇴하고 6월 실시한 제주도 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해 토목직 9급에 합격한 뒤 지난달 26일부터 출근하고 있다.

김양은 한 학년이 100여명인 명문 제주외고에서 한때 전교 2등의 성적도 거둔 모범생으로 서울 소재 대학 진학도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독학 영어회화 실력도 원어민 수준이다. 집안도 비교적 넉넉한 편이다.

김양은 그러나 고교 졸업장은 물론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9급 공무원이 됐다. 노벨의학상에 일본이 2년 연속 수상한 소식이 3일 전해지자 ‘제주외고 수재가 9급 공무원을 선택하는 미래가 없는 한국’이라는 한탄이 흘러나왔다.

김양은 “대학생이 돼서도 취업 경쟁 속에서 살고 싶지 않았고, 또래보다 빨리 사회에 진출해 앞서 나가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 “기술직 공무원이니 당연히 전문기술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며 “기술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갖추되 여러 방면의 업무를 융통성 있게 처리하는 만능 공무원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토목 공무원으로 일하다 토목관련 사업가가 된 아버지도 흔쾌히 승락했다. 대학 진학을 권유하던 학교도 김양의 선택을 존중했다.

김양은 선택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청년의 70% 이상이 대졸자이지만 취업이 어려운 현실에서 일찍 현명한 선택을 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프로야구에 고졸 선수들이 성장하는 사례를 들기도 한다. 반면 청년 취업난이 고교생마저 억누르고 있는 한국 사회가 건강하지 못하다며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강봉준 제주 대기고 교사는 “주관이 뚜렷한 학생은 어딜 가서나 성공할 확률이 높고 요즘 학교 현장에서는 이런 학생들의 선택을 존중하지만, 10대마저 취업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풍조가 확산되는 건 경계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용락 변호사는 “가능성이 무한한 어린 학생들이 더 큰 세상에 도전하지 않고 안정적인 현실에 안주한다면 바람직하다고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양진건 제주대 교육학 교수도 “취업은 못 해도 대학 못 가는 학생은 없는 시대이다 보니 취업을 우선시하는 것을 당연지사”라며 “김양은 공무원이 됐지만 사실상 중졸이므로, 한국 사회의 뿌리 깊은 학벌 장벽에 부딪혀 좌절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양덕순 제주대 행정학 교수는 “대학이 취업을 위한 학원으로 전락해 버린 현실을 반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대학부터 반성하고 바뀌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6-10-05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