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절 맞아 中관광객 대거 몰려 백화점·면세점 매출 최대 40%↑
삼계탕집 앞 길게 늘어선 유커들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3일 서울 종로구의 한 삼계탕집 앞에 길게 줄을 서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3일 업계에 따르면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시작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나흘간 롯데백화점 매출은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란 이름으로 비슷한 성격의 할인 행사가 열렸던 전년 동기인 10월 1∼4일보다 12.8%가 늘었다.
이 기간 소공동 본점의 중국인 고객 매출은 지난해보다 38.0%가 늘었다.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선글라스 브랜드 젠틀몬스터와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 패션 브랜드 스타일난다 등 매장의 경우 중국인 고객의 방문이 20∼30%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같은 기간 매출이 10.1%가 늘었다. 무역센터점의 경우 행사 첫날인 9월 29일에만 7만명이 다녀갔다. 부문별로는 해외패션 매출이 16.8%, 여성패션 부문이 12.5% 늘었다. 생활부문에서는 이사·결혼 성수기가 겹치면서 할인 폭을 높인 가전(19.3%)과 가구(18.9%) 매출 신장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인 매출 신장률은 50.4%를 기록했다. 무역센터점은 중국인 매출이 81.7%가 급증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 기간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9%가 늘었다. 고가 시계·보석 매출이 47.4% 증가했다.
면세점 매출도 큰 폭으로 늘었다. 롯데면세점은 국경절 연휴가 시작된 10월 1일과 2일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지난해 연휴 첫 이틀보다 40%가량(월드타워점 제외) 급증했다. 신라면세점 서울점은 9월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나흘간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가량 늘었다. HDC신라면세점 용산점은 이 기간 매출이 전달 동기(8월 30일∼9월 2일) 대비 약 55%가 증가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센텀시티몰로 확장·이전한 부산점의 9월 29일∼10월 1일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80%가 늘었으며, 올해 고가 수입 브랜드가 많이 입점한 인천공항점 매출도 이 기간 100%가량 늘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04 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