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 오래 보면 목뼈 변형… 일자목 증후군으로 두통 원인

스마트폰 오래 보면 목뼈 변형… 일자목 증후군으로 두통 원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9-25 22:46
업데이트 2016-09-26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동원 연세바른병원 원장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흔히 머리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목뼈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경추성 두통’도 최근 발병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전문의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목의 피로가 높아지고 목뼈에 변형이 생기면서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 25일 하동원 연세바른병원 원장에게 경추성 두통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들었다.

이미지 확대
하동원 연세바른병원 원장
하동원 연세바른병원 원장
Q. 경추성 두통은 왜 생기나.

A.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목을 숙이거나 쭉 빼는 자세가 문제다. 목뼈가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고개를 젖히면 두통이 나타나고 뒷머리부터 목 부근까지 뻐근한 느낌이 생긴다. 목에 있는 신경이나 관절, 디스크(추간판), 근육, 인대 등 구조물 이상으로 인해 주로 머리 옆쪽으로 두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심해지면 어지럼증이나 이명, 어깨 통증과 팔 저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Q. 경추성 두통과 편두통은 어떻게 구분되나.

A. 경추성 두통과 편두통은 사실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일단 경추성 두통은 목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지속적으로 머리와 목이 불편하다. 두통이 나타나는 쪽 목뼈에 자극이 있고 어깨에 통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두통은 심하지만 머리가 쿵쿵 울리는 ‘박동성’이나 찌르는 통증은 없는 게 특징이며 목에서 통증이 시작된다. 편두통은 한번 두통이 시작되면 4~72시간 계속되고 머리 옆의 심한 통증과 박동성을 보인다. 또 걷거나 계단 오르기를 하면 증상이 심해진다.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 두통이 심하고 통증이 있는 쪽 눈이 아프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사람, 목과 어깨 통증이 동반되고 팔과 손 저림 증세가 있는 경우, 목 움직임이 힘들고 목 부위에 압박이 동반되면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보다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 경추성 두통은 목에서 통증이 유발되고, 편두통은 머리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Q. 경추성 두통 치료는 어떻게 하나.

A. 목뼈가 비뚤어져 있는 등 목에 분명한 원인이 있을 경우 방치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목 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선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로 신체 상태를 확인한 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자세교정이나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치료 뒤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은 뒤 신경차단술로 문제가 생긴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야 한다. 특히 경추 2~3번, 3~4번 문제인 경우 적극적인 주사치료를 받으면 확연한 통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 뒤에도 명심해야 할 게 있다. 아무리 치료를 잘해도 바른 자세로 지내지 않으면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재발할 위험이 크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9-2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