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월 모평도 상승세면 수시 상향 지원 늘려야

9월 모평도 상승세면 수시 상향 지원 늘려야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9-01 18:34
업데이트 2016-09-02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입 이정표’ 시험 종료… 수시 6번 합격 전략

1일 끝난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수능 모평)는 대학 입시의 ‘이정표’로 불린다. 수험생들이 9월 모평으로 수능 점수를 가늠해 수시모집에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출제하는 수능 학력평가와 달리 6·9월 모평은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출제해 올해 수능의 출제방향과 난이도를 짐작할 수 있다. 입시 전문가들은 9월 모평을 치르고 나서 채점을 해 보고 자신의 학생부 성적과 대학별 고사 준비 정도 등을 냉정히 따져 수시 6회 지원전략을 꼼꼼히 세우라고 1일 조언했다.

수험생은 9월 모의평가가 끝나면 스스로 정답을 맞춰 보는 이른바 ‘가채점’을 한 뒤, 입시업체 등에서 발표하는 예상 등급커트라인에 맞춰 자신의 수능 점수를 확인한다. 이때 평소보다 점수가 굉장히 잘 나왔다고 이를 전적으로 믿어선 안 된다. 자신의 성적이 향상된 것인지, 이번만 특출나게 잘 치른 것인지 냉정히 따져야 한다. 성적이 상향 곡선을 그린다면 상향 지원하는 대학 숫자를 늘리는 게 좋다. 반대로 6월 모의평가와 학생부 성적보다 성적이 지나치게 낮아 하향 곡선을 그린다면 학생부 중심 전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되도록 수시모집에서 합격하겠다는 전략을 세우는 게 좋다. 정주원 인천하늘고 교사는 “중위권 학생 가운데 수능 점수가 잘 나왔다고 무턱대고 상향 지원을 고집했다가 수시모집에서 실패하고, 수능에서 예상했던 점수가 안 나와 정시모집까지 실패하는 사례가 흔하다”면서 “9월 모평 점수에 일희일비해선 안 된다”고 했다.

●논술 전형은 시험일 안 겹치게 주의해야

가채점으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면 수시모집 대학 6곳을 고른다. 6장의 카드는 상향 2개, 소신 2개, 적정 2개로 쓰는 게 일반적이다. 이럴 때 기준이 되는 것은 수시모집에서 요구하는 수능의 최저 기준을 의미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다. 예컨대 현재 2개 영역 등급 합이 6등급이 나오는 학생이라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등급 합이 5인 대학 두 군데(상향), 등급 합이 6인 대학 두 곳(적정), 등급 합이 7인 대학 또는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대학 두 군데(하향)를 지원한다.

상향·적정·하향 대학을 고를 때에는 복수 지원이 가능한지를 고려하는 게 좋다. 대학 가운데에는 수시모집에서 6회 지원 범위 내에서 전형 간 복수 지원을 허용하는 대학이 많지만, 일부 대학에서는 제한을 걸기도 한다. 예컨대 고려대(안암)는 학교장추천 전형과 융합형인재 전형 간, 기회균등특별전형 간 복수 지원을 제한한다. 반대로 가톨릭대는 학생부종합전형 내의 복수지원은 불가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우수자, 교과우수자), 논술우수자 전형 간 최대 4개 전형에 복수지원할 수 있다. 서강대는 알바트로스특기자 전형 내에서 외국어·수학·과학특기자, 아트 앤 테크놀러지전형 간 복수지원을 허용한다.

재수생이나 삼수생, 또는 그 이상을 의미하는 ‘장수생’들은 지원 가능 졸업연도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건국대(서울) KU학교추천 전형과 이화여대 고교추천 전형은 재수생과 졸업예정자로 지원을 제한하며, 경희대 학교생활충실자, 광운대와 국민대의 교과성적우수자, 동국대(서울) 학교생활우수인재, 숙명여대 학업우수자, 숭실대 학생부우수자, 한양대(서울) 학생부교과 등 여러 대학들이 많은 전형에서 삼수생인 2015년 2월 이후 졸업자까지로 지원을 제한한다. 백승한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연구소 부소장은 “졸업 연도가 맞지 않으면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졸업생들은 지원 가능한 졸업 연도를 우선 살펴야 한다”고 했다.

논술전형을 준비한다면 수능 전후 여부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올해 수시모집 논술고사는 수능 이후인 11월 셋째 주와 넷째 주 토·일에 몰려 있어 일정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대학마다 모집단위별로 논술 시행일이 다른 때도 있다. 11월 19·20일에 경희대, 단국대(죽전),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한양대(서울) 등 가장 많은 대학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대학 계열별로 시행일이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능은 목표 대학에 맞게 2~3과목 집중을

9월 모평 이후 수능 공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국·수·영·탐 모든 과목을 다루기엔 남은 기간이 너무 짧다. 대학별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 다르고 수능최저학력기준 설정도 제각각이다. 목표 대학의 수능 반영률에 맞춰 영역별로 학습 비중을 달리하는 게 좋다. 대학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했다면 통과해야 하는 과목에 집중하도록 한다. 이럴 경우 대부분 보통 2~3과목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인문계열은 대부분 국어·영어 영역의 비중이 높지만 고려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은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의 반영 비율이 같다. 자연계열도 상당수 대학이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의 비중을 높게 두어 반영하지만 건국대, 서강대, 서울대 등은 수학과 영어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이재진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평가실장은 “목표한 대학과 지원 가능한 대학의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을 꼼꼼히 살펴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맞춰 학습시간도 달리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9-02 23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