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안 오늘 처리 무산…여야, 무상보육 예산 두고 대치

추경안 오늘 처리 무산…여야, 무상보육 예산 두고 대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08-30 19:07
업데이트 2016-08-30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예결위 추경안 조정소위가 30일 새벽까지 심사를 했지만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예결위가 무산된 가운데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이 비어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예결위 추경안 조정소위가 30일 새벽까지 심사를 했지만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예결위가 무산된 가운데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이 비어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무상보육 예산’과 ‘개성공단 입주업체 지원’이라는 정치적 현안을 놓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11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 합의가 무산됐다.

추경이 최대한 빨리 처리돼야 한다는 점에서는 여야 모두 공감했지만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여야 3당 간사들은 31일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날 여야는 야당이 무상보육(누리과정)과 관련해 지방정부 재정을 우회지원하기 위한 예산과 개성공단 입주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으면서 대치를 계속했으며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더민주는 지방교육채 상환과 우레탄 등 보육예산이 합쳐서 3000억원은 돼야 한다고 주장을 내놓았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8월 임시국회 회기가 하루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31일에도 추경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다음달 1일 개회하는 정기국회로 넘어가게 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