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이 장군’ 19대손 카멘 남 교수 방한…‘탈북’ 여동생과 감격의 상봉

‘남이 장군’ 19대손 카멘 남 교수 방한…‘탈북’ 여동생과 감격의 상봉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8-29 21:53
업데이트 2016-08-29 2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복 여동생 만난 카멘 남 교수
이복 여동생 만난 카멘 남 교수 남이 장군의 19대 후손으로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교 전 교수의 아들인 불가리아 국립 소피아대학 카멘 남 교수가 2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공동 인터뷰에서 이복 동생과 포옹을 하고 있다. 2016.8.29
연합뉴스
29일 방한한 불가리아 소피아대학 교수 카멘 남(Kamen Nam·59)씨가 “여동생을 만나 행복하다. 지난 시간에 대해 여동생에게 보상하고 싶다”며 소감을 밝혔다.

남경필 경기지사의 초청으로 한국을 찾은 카멘 남씨는 이날 입국 직후 인천 공항에서 이복 여동생인 율주(49.가명)를 처음 만났다.

남 교수는 지난 1957년 당시 불가리아 유학 중이던 남승범(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 전 교수)씨와 불가리아인 어머니 예카테리나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남 교수는 남이 장군의 19대손이다.

동생 율주씨는 아버지가 북한에 귀국해 재혼한 뒤 낳은 2남 1녀 중 둘째 딸로, 1998년 5월 탈북해 2007년 5월 한국에 들어와 현재 서울에서 살고 있다.

두 남매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서 언론 공동 인터뷰를 했다.

카멘 남 교수는 한국을 방문하고 여동생을 만난 것에 대해 “행복하고 한국 방문과 여동생 만남을 도와준 분들에게 감사한다”고 했다.

율주씨도 “아는 사람을 통해 소식을 듣고 3년 전부터 이메일을 통해 불가리아에 있던 오빠와 연락을 주고받았다”며 “말은 안 통하지만, 만나서 힘이 된다. 아버지와 못 다한 시간, 오빠에게라도 잘 해주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카멘 남 교수는 “어린 시절 (아버지 없어 커) 힘들었다”며 “그동안 주불가리아 북한대사관 등을 통해 북한의 아버지와 연락을 하려 했으나 모두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한 번도 아버지를 잊지 않았다”는 남 교수는 “아버지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어느 순간부터 북한과 어떤 방법으로도 연락할 수 없었다”고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는 자신의 인생 역정을 생각한 듯 “전쟁의 진정한 승자는 없다. 전쟁의 제일 큰 희생자는 아이들과 여자들”이라고 강조했다.

카멘 남 교수는 다음 달 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경기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강연하고, DMZ, 경복궁, 판교 테크노밸리 등도 돌아볼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