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친문·비문 소리 나오지 않도록 균형추 될것”

추미애 “친문·비문 소리 나오지 않도록 균형추 될것”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8-27 19:38
업데이트 2016-08-27 1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추미애 신임대표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추미애 신임 대표
추미애 신임 대표 27일 서울 잠실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선출된 추미애대표가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6.8.27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7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로 선출된 추미애 의원은 선출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대선 후보가 당대표를 믿고 국민에게 희망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당대표가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로 추 의원이 당선된만큼 ‘문재인 대세론’이 굳어지는 것 아니냐는 당 안팎의 시각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음은 일문일답.

→당대표 승리 요인이 무엇인가.

-어느 때보다도 분열을 끝나고 통합해달라는 당원들의 당심이 절절했고 제가 바로 그렇게 하겠다 약속드렸고 통합대표가 되겠다고 말했다. 분열을 치료하는 중심이 되겠다. 균형추 추미애, 통합 당대표 추미애를 알아주신 것 같다.

→(떨어진) 나머지 두 후보(김상곤·이종걸 후보)와도 같이하겠다고 강조했는데 어떤 역할 맡길 것인가.

-김상곤 후보자는 이른바 혁신위를 맡아서 우리당의 혁신에 열정적 힘을 보탰다. 앞으로 당은 계속 혁신을 거듭해서 국민이 바라는 그런 정당이 돼야 한다. 김 후보자는 교육에 남다른 철학 가지고 계시고 교육 행정가로서 깊은 식견 가지고 계셔서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잘 해나가도록 하겠다. 이종걸 후보는 전당대회 통해서 함께 뛰면서 주류·비주류 나누는 일도 있었는데 이번 전당대회에서 모든 속에 있는 말씀 다 말하고 푸는 과정이었으면 좋겠다. 이제부터 주류·비주류냐 친문(친 문재인)·비문이 아닌 균형잡는 정당 운영 통해서 디딤돌, 울타리 정당 되도록 분위기 만들겠다. 두 분이 그렇게 하도록 기대한다.

→당대표 수락 연설에서 집권을 위해 여러 개로 나뉜 보조경기장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의 큰 주경기장을 만들겠다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들 것인가.

-앞으로 지켜봐 달라. 적재적소에 당 운영을 통해 파편화되는 게 아니라 정권교체의 큰 물결을 더민주가 책임지고 만들고 시대 과제 해결할 것이다.

→대선 후보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모든 대선 후보를 한분 한분 제가 말씀드렸는데 모든 대선 후보가 당대표 믿고, 당원 믿고, 국민 희망을 제시하고 함께 가는 것으로써 함께 힘이 되도록 당대표가 중심잡고 만들겠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