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광산업 발전 위한 릴레이 제언] 역지사지의 마음이 관광한국 이끈다/성보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 동북아지역총괄대표

[관광산업 발전 위한 릴레이 제언] 역지사지의 마음이 관광한국 이끈다/성보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 동북아지역총괄대표

입력 2016-08-25 22:42
업데이트 2016-08-25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결과 한국을 방문한 외국 관광객 중 46.1%는 2회 이상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한국을 찾는 외국 관광객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의 재방문율이 37.8%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성보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 동북아지역총괄대표
성보미 유니온페이인터내셔널 동북아지역총괄대표
‘유커’(遊客)로 불리는 중국 관광객은 다른 외국 관광객들에 비해 씀씀이가 크기 때문에 한국의 관광 및 유통업계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언어 소통의 어려움, 부실한 관광 프로그램 등으로 아쉬움을 안은 채 발길을 돌리고 있는 유커도 적지 않다. 한국에 대한 인상은 결국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율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관광 산업에 타격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관광 만족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다행히도 최근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국가별 선호도를 고려한 맞춤형 관광 상품 개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관광정보 및 번역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금융업계 역시 마찬가지다. 외국인 관광객의 전체 지출 중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쇼핑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에 거주하지 않는 외국인의 60%가 결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중국 유니온페이의 경우 관광객 편의를 위해 세금환급 및 ‘퀵패스’ 서비스의 개발뿐만 아니라 휴식을 제공하기 위한 라운지 설치, 무료 관광버스 운영,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등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보다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중국의 주요 카드발급 은행 및 한국관광산업 관계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여행 관련 카드 상품을 개발하고, 중국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중국 내 홍보 채널을 활용해 한국의 여러 여행지를 홍보하고 있기도 하다. 다양한 여행 체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에 대해 더욱 큰 호감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제공하고, 불편 사항을 고려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현지에 있는 듯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마음일 것이다. 특히 모바일 결제 등의 혁신적인 결제 체험은 관광업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편리한 결제 수단과 잘 갖추어진 결제 환경은 관광 소비와 경제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우리가 해외여행을 떠나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그 나라의 인상을 만들 듯 이러한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노력한다면, 이곳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오고 싶었던 나라’가 아닌 ‘다시 찾고 싶은 나라’로 한국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2016-08-26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