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빛 발견] 햇빛 달빛 빛나는 윤슬

[말빛 발견] 햇빛 달빛 빛나는 윤슬

이경우 기자
입력 2016-08-24 22:56
업데이트 2016-08-24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도 비처럼 내린다. 그러나 비처럼 무거워 무조건 땅으로 향하진 않는다. 꽃잎과 풀잎들에 내려앉는다. 그렇지만 맺힌다고 한다. 어디서 저절로 생겨나 살포시 매달리듯 올라 있는 듯해서다. 이슬은 그렇게 있다가 바람에 구르기도, 햇빛에 빛나기도 한다. 맑고 깨끗하고 순수하고 신선하고 영롱하게 비쳐진다. 밤새 자연과 우주가 만들어 낸 순수의 결정체처럼 여겨진다. 이런 이미지와 감성들이 모아져 이름도 그에 걸맞게 지어졌다. 이슬은 이름만으로도 곱고 예쁜 기운과 마음을 자아낸다.

윤슬도 이슬처럼 말빛이 고와서 예쁨을 받는다. 이슬과는 관계가 없고 물결을 가리키는 말이다. 당연히 평범한 물결은 아니다. 호수나 바다에 이는 잔물결인데, 여기에 햇빛이나 달빛이 비쳐 반짝일 때 윤슬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햇빛, 달빛 반짝이는 잔물결이다. 달빛 아래 잔물결이 춤추는 모습을 보고, 따사로운 햇살에 반짝이는 곱고 작은 물결을 보고 누군가 이렇게 이름을 붙인 것이다. 햇빛과 달빛 물결이 무언가 속삭이듯 넘실거리는 모습이 ‘윤슬’이어야 했나 보다. 금물결도 있고 살물결도 있고 실물결도 있으니, ‘물결’에 다른 말 하나 얹어도 그만인데 굳이 ‘윤슬’이었다.

‘윤슬’과 조금 닮은 말로 ‘물비늘’이 있다. 물비늘은 햇빛을 받아 잔잔하게 이는 물결이다. 윤슬과 다른 점은 ‘달빛’이 없고 ‘햇빛’만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윤슬처럼 물결도, 우리 마음도 반짝이게 한다. 물비늘의 ‘비늘’은 물고기의 ‘비늘’이다.

이경우 어문팀장 wlee@seoul.co.kr
2016-08-2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