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톡홀름 증후군? 보코하람서 구출된 여학생 “대원 남편 그리워”

스톡홀름 증후군? 보코하람서 구출된 여학생 “대원 남편 그리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8-18 19:26
업데이트 2016-08-18 1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보코하람에 납치·억류됐다가 구출된 나이지리아 여학생이 보코하람 출신 대원으로 추정되는 남편을 그리워한다는 내용의 소회를 털어놨다. 극한 상황을 유발한 대상에게 공포심이 변형돼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되는 ‘스톡홀름 증후군’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어 관심을 모은다.

 18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에 따르면 보코하람에 2년 전 납치됐다 석달 전 나이지리아군에 의해 구출된 아미나 알리 은케키(21)는 “아기 아빠가 그립다”고 밝혔다.

아미나 알리 은케키.   연합뉴스
아미나 알리 은케키. 연합뉴스
 은케키는 지난 5월 나이지리아 북부 보르노주의 한 숲에서 4개월 된 아기와 남편이라고 주장한 남성 1명과 함께 발견됐다. 그가 언론 인터뷰를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 있는 그는 “나는 오로지 치복에 있는 집으로 돌아가고 싶을 뿐”이라면서 “(고향으로) 돌아가면 학업을 재개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치료 회복”을 이유로 은케키를 그의 고향인 치복이 아닌 아부자로 이송했다.

 그러나 정부는 은케키가 자신의 남편이라고 주장한 동반 남성 모하메드 하야투가 보코하람 대원 출신으로 보고 있다. 하야투는 구금 상태에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은케키는 “남편과 헤어져 있어 불행하다”면서 “내가 남편을 여전히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그가 알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은케키는 또 보코하람이 2년 전 집단 납치한 치복 여학생들을 촬영해 최근 공개한 동영상은 아직 보지 못했다면서도 “그들을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들에게 희망을 품고 기도하라고 말해주고 싶다”면서 “신이 나를 구출했듯 신이 같은 방법으로 그들을 구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케키의 가족도 하야투가 직간접적으로 보코하람과 연계됐다고 믿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은케키의 오빠는 BBC와 인터뷰에서 보코하람 활동지에 공습이 증가하자 하야투가 싸울 의지를 잃고 여동생과 함께 달아날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보코하람은 2014년 4월 14일 치복시에 있는 여학교의 기숙사에서 학생 276명을 집단 납치했다. 이 가운데 57명은 가까스로 탈출했고 나머지 219명의 행방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 5월 17일 보르노주의 주도 마이두구리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90㎞ 떨어진 담보라 마을 근처 삼비사 숲에서 은케키가 발견됐다. 당시 나이지리아군은 “보코하람에 납치된 여학생 가운데 한 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나이지리아 당국은 이후에도 납치된 소녀들의 행방을 추적하고 전 세계에서 “우리 소녀들을 돌려달라(#BringBackOurGirls)”는 운동도 벌어졌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태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