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둑질해서 선심 쓰는 의적인지도 모르죠”

“도둑질해서 선심 쓰는 의적인지도 모르죠”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08-17 10:51
업데이트 2016-08-17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글 맞춤법 검사기 개발한 한 교수의 하소연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자료: PC화면 캡쳐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자료: PC화면 캡쳐
국내 대학 교수가 26년간 공들여 개발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소프트웨어와 비슷한 서비스를 공급해오던 네이버와 다음 카카오가 최근 이 프로그램의 제작규칙인 프로토콜을 공개하자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죽이는 지적재산권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권혁철 교수는 1992년부터 맞춤법검사기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으며 2000년에 ㈜나라인포테크라는 벤처회사를 설립해 맞춤법검사기(speller.cs.pusan.ac.kr)를 운영해오고 있다.

이 검사기는 구글을 비롯한 포털사이트에서 ‘맞춤법 검사’까지만 입력해도 제일 먼저 안내되는 대표적인 맞춤법검사기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단순히 틀린 글자를 잡아주는 데 그치지 않고 8만여 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왜 틀렸는지 지적해 주는데에 있다.

권 교수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네이버와 다음을 비판했다. 다음이 자신이 개발한 맞춤법 검사기의 API를 공개했으며 네이버의 경우, 한글 맞춤법검사기의 API는 따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나 로마자 변환기는 무료로 제공하는 바람에 그동안 은행과 추진해오던 계약이 취소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페북을 통해 “한국어 맞춤법검사기 개발 26년, 몇년 전부터 네이버가 맞춤법 검사기를 공개했는데 거의 베끼기더라. 맞춤법 검사기 규칙 하나 만드는 데 하루 걸리는데 다른 사람이 만든 것 보고 넣는 데는 1분도 안 걸린다”고 네이버 행태를 꼬집었다. 그는 또 다음이 맞춤법 검사기의 API를 최근 공개한 것에 대해 ‘도둑질해서 선심 쓰는 의적’이라고 다음의 행태를 비판했다. API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정교한 규칙들로서, 공개된 API를 이용하면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그는 양 포털에서 맞춤법검사기를 만들수 있으나 무료로 API를 공개해서 다른 업체나 개발자의 싹을 잘라버려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다음카카오 측은 “포털사이트 다음에 제공되는 맞춤법검사기는 2014년 7월부터 자체 역량을 활용해 개발한 것”이라면서 “이용자는 물론 다양한 서비스 사업자, 개발자들과의 상생과 함께 올바른 한글 사용을 장려하려는 공익적 취지에서 API 무료 공개를 결정했다”고 반박했다.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우선 권 교수 입장을 옹호하는 반응들이다.

대전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한 교사는 “개발하신 맞춤법 검사기로 책도 냈고, 아이들 글도 봐주고 있습니다. 저도 맞춤법 공부도 계속 하고 있구요. 많은 이들에게 소개도 합니다. 우연히 교수님의 고뇌가 담긴 글을 보고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개발 포기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펀딩 진행하시면 부족하지만 최대한 알리고 돕겠습니다.”라고 댓글을 달았다.

전자기기와 정보기술(IT) 정보를 다루는 커뮤니티 클리앙에서 한 회원(Serein)은 “어떻게 이렇게 믿을 수 없는 수준의 횡포가... 부산대, 나라인포테크 맞춤법 검사기는 오랜 시간 독보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웹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구요. 그걸 그냥 양아치, 도둑놈들처럼...”이라고 비판했다. 피슬리님은 “구글이라면 1.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색기를 통채로 사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색기에 투자를 해서 콜라보로 서비스 질을 높혀서 제공한다. 한동안 잘 사용하던 맞춤법 검색기인데 네이버와 다음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헬조선이 맞는 말인 것 같네요.. 스타트업 중소업체는 씨를 말려버리는 xx ”라고 비판했다. 건더기님도 “만드는건 아무도 뭐라고 안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알고리즘과 노하우를 훔치는게 욕먹는 포인트죠...다음이나 네이버가 정식 제휴를 하고 베끼면 누가 욕하겠습니까..”라고 가세했다.

비판적 의견도 있었다.

모노모님은 “저는 오히려 오픈 소스에 데이터도 다 공개하면서 개발하는 영어를 포함한 많은 다른 언어들의 맞춤법, 문법 검사기 라이브러리 제작 프로젝트들이 실질적으로 소프트웨어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무료에 오픈 소스로 하는 프로젝트들이 상용 프로그램 회사들 씨를 말리고 있나요? 경쟁을 하면서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면 됩니다.”라고 반론을 폈다. Ludensy님도 “그냥 비슷한 기능을 돈받고 파는 자기들 말고 대기업이 무료로 공개하니 화나서 하는 주장으로 보입니다 1분만에 베낀다니 말이나 되는 소립니까? ~결국 확실한 건 더 좋은 데이터, 개발환경을 가진 대기업이 자신들이 돈버는 분야를 개발해 무료로 풀었다는 건데요.. 베낀게게 확실하지 않다면 그게 나쁜 일로 보이진 않습니다 ”라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