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무는 日 ‘헤이세이’ 시대… 왕위 계승까지 최소 6개월

저무는 日 ‘헤이세이’ 시대… 왕위 계승까지 최소 6개월

입력 2016-08-07 22:58
업데이트 2016-08-08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왕 오늘 ‘생전퇴위’ 입장 밝혀

日정부, 조기 퇴위 특별법 착수
‘장남’ 나루히토가 계승 1순위

이미지 확대
아키히토 일왕 AP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
AP 연합뉴스
‘헤이세이(平成·아키히토 일왕의 연호) 시대’가 저물고 있다.

아키히토 일왕이 8일 ‘생전 퇴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사전 녹화된 TV 영상 메시지 형태로 밝힌다. 왕실 업무를 담당하는 일본 궁내청은 이날 오후 3시 아키히토 일왕이 일본 국민에게 보내는 녹화된 동영상 메시지를 공표하고 NHK 등은 이를 중계할 예정이다.

아키히토 일왕은 이를 통해 우회적인 방식으로 생전 퇴위를 원하는 의사를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82세인 일왕은 “헌법에 정해진 (국가의) ‘상징’으로서의 의무를 충분히 감당할 사람이 덴노(天皇·일왕)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며 “연로한 자신이 공무를 대폭 줄이거나 대역을 세워 일왕 자리에 머무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 왔다고 NHK 등은 7일 전했다. 이로써 지난달 중순 NHK를 통해 알려진 생전 퇴위 문제에 대한 일왕의 입장을 기정사실화하고 본격적인 후속 대응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도 아키히토 일왕의 조기 퇴위를 인정하도록 ‘황실전범’을 개정하거나 특별법을 만드는 방안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 총리는 그동안 일왕의 조기 퇴위 의향에 관해 극도로 언급을 자제해 왔지만, 8일 메시지가 발표되면 이 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힐 전망이다.

일왕의 퇴위 등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없어 황실전범을 개정하거나 특별법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실제로 퇴위가 실현되기에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걸리게 된다.

아키히토 일왕은 1989년 쇼와 일왕이 사망한 뒤 즉위해 연호 헤이세이 시대를 열었다. 쇼와 일왕의 장남으로 1933년 12월에 태어나 11세에 일본의 패전을 지켜본 뒤 전후 부흥기에 청춘시절을 보냈다. 25세 때인 1959년 미치코 왕비와 결혼해 세 자녀를 낳았고 전쟁 패전에 대한 반성 및 기억 등으로 강한 평화주의 신념을 갖고 실천해 왔다. 이 때문에 국수주의 세력들과의 물밑 갈등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계승 1순위는 장남이자 왕세자인 나루히토(56)다.

아키히토 일왕은 스트레스성 위염과 십이지장염에 이어 2003년 전립선암 수술, 2012년 2월 협심증 증세에 따른 관상동맥 우회 수술을 각각 받았지만 왕성한 활동을 해 왔다. 긴 시간 이야기도 잘하셨다”고 전했다.

나루히토 왕세자는 마사코 왕세자비와 딸인 아이코(15)를 두고 있는 등 아들이 없다는 약점이 있다. 일본 왕실법은 여성이 왕위를 계승할 수 없게 돼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8-0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