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신촌 연세로, 축제를 입다/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자치광장] 신촌 연세로, 축제를 입다/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8-0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지자체마다 축제 열기로 뜨겁다. 공동체 연대와 화합을 다지는 문화 공연과 이벤트 등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렇게 축제는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에 숨통을 열어 결국 그 도시의 모습을 변화시킨다. 대표적인 사례가 서울 서대문구의 신촌 연세로다. 명동, 종로와 함께 강북 최고의 상권이었던 신촌은 2000년대 중반 이후 명성을 홍대 앞으로 넘겨주고 고전을 면치 못했다. 100년 상권이라 불렸던 신촌이 온기를 잃어 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요즘 신촌 연세로가 달라졌다. 대학가답게 많은 젊은이들이 오가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나온 가족, 삼삼오오 모여서 거리공연을 관람하는 어르신 등으로 북적이고 있다. 주말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되고 있는 연세로를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고 있는 것이다.

그 중심에는 서대문구의 문화예술축제가 있다. 연세로에서는 2014년 122회, 2015년 513회에 이르는 문화공연이 열리며 문화가 있는 거리로 재탄생하고 있다. 횟수만 증가한 것이 아니다. 신촌 축제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 도시의 맥락에 맞는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지난달 연세로에서 개최된 물총 축제, 맥주 축제 때는 수만 명이 참여하며 신촌을 뜨겁게 달궜다. 특히 지난해 개최된 맥주 축제에서는 3619명이 ‘동시 건배 한국 기네스 기록’을 세워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색 장르의 음악과 인디밴드 거리 공연이 자유롭게 열리고, 젊은 예술인들이 모여들면서 그대로 청년들의 역동적인 거리의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다.

신촌을 찾는 이가 늘면서 지역 경제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식당마다 젊음이들이 넘쳐나고 카페에는 연인들이 차를 마시며 축제를 즐긴다. 길가 편의점과 상점에는 음료수와 아이스크림 등을 사는 사람은 넘쳐난다. 바로 지역 문화예술축제가 지역 상권을 살린 것이다. 또 신촌의 부활을 이끄는 데 신촌 일대 상인들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축제의 기획 단계부터 상인들이 적극 참여하면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신촌 상권 활성화에 거는 기대도 적지 않다.

신촌을 찾는 이들이 늘면서 연세로는 문화 공연의 거리로 부활하는 꿈을 꾸고 있다. 축제와 문화 공연을 통해 상권을 살려 내고 지역경제에 숨통을 열어 주려는 변신도 계속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성공 사례들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데는 한 사람의 힘으로는 어렵다.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았을 때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에 서로 ‘공감’이 필수다. 앞으로 지역 주민과 함께 ‘신촌 부활’을 현실로 만들어 갈 것이다.
2016-08-0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