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진석 “사드 분노 실감”… 주민과 공식 협의체 제안

정진석 “사드 분노 실감”… 주민과 공식 협의체 제안

입력 2016-07-26 23:02
업데이트 2016-07-27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해성 판명 땐 내가 막겠다”

새누리당이 26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다. 정부와 경북 성주군 주민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자처했다. 초점은 정부 결정에 대한 이해보다는 성난 민심 달래기에 맞춰졌다.

이미지 확대
26일 사드가 배치될 예정인 경북 성주군을 찾은 정진석(가운데)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관계자들이 성주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장으로 들어가는 도중 주민들의 항의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성주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6일 사드가 배치될 예정인 경북 성주군을 찾은 정진석(가운데)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관계자들이 성주군청에서 열린 간담회장으로 들어가는 도중 주민들의 항의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성주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실제 이날 정진석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가 방문한 성주 현장 곳곳에는 ‘일방적 사드 배치 온몸으로 저지한다’, ‘사드 반대 죽음도 불사하겠다’ 등 정부의 결정에 강력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군청 입구를 가로막고, 군청 앞에서 ‘새누리당 장례식’ 퍼포먼스를 벌이며 강력 반발하기도 했다.

원내지도부가 성주군청 방문에 앞서 성산포대를 찾아 국방부의 사드 배치 관련 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정 원내대표는 “이곳은 호크 미사일 레이더도 운영해 온 지역”이라면서 “호크 미사일도 레이더와 한 세트이며 거기서도 전자파가 나오는데 지금까지 아무 문제가 없지 않았느냐”며 사드 배치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는 성주군청에서 이뤄진 주민 간담회에서는 “성산포대 현장을 살펴보고 군청으로 오는 과정에 지금 주민들의 심경이 어떤지 한눈에 알 수 있었다”면서 “빼곡히 걸린 각종 현수막과 지금 군청 정문 앞 군중들의 분노가 그것을 잘 말해 준다”며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식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이어 “아무리 국가 안보가 중요하다고 해서 군민의 건강과 성주지역 환경에 명백한 피해를 주거나 경제적 부담을 준다면 일방적으로 이를 강요할 수 없다”면서 “인체와 환경에 대한 위해성이 판명 나면 나부터 사드 배치를 막겠다. 환경영향평가에 성주군민을 입회시키도록 하겠다”며 정부 관계기관과 주민 간 소통이 필요한 때임을 강조했다.

이날 원내지도부의 성주 방문은 지난 21일 사드 배치에 반대하며 상경 집회에 나선 성주군민들과 면담 후 결정된 것으로, 정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이완영(경북 고령·성주·칠곡) 의원 등이 동행했다.

한편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전북 전주에서 열린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새누리당은 호남에서 새로운 출발, 새로운 희망이 되어야 한다”면서 “더 많은 호남인이 새누리당을 지지할 수 있도록 진정성을 갖고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한다면 내년 대선에서 높은 득표율도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성주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7-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