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 외교장관 회담서 北 리수용 “중국과 소통 강화”

북중 외교장관 회담서 北 리수용 “중국과 소통 강화”

입력 2016-07-25 20:07
업데이트 2016-07-25 2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양국 이견 잘 처리해야…한반도 비핵화 입장 변함없다”

라오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 중인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5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양자회담을 하고 양국간 소통 확대를 요청했다.

다자외교 ‘데뷔전’에 나선 리 외무상은 이날 라오스 비엔티안의 ARF 회의장인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첫 일정으로 왕 부장과 만나 현안을 논의했다고 중국 인민망이 보도했다.

리 외무상은 “북중 우의는 양국의 선대 지도자들이 직접 맺고 키워온 것”이라며 “북한은 중국과 접촉교류를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따라 양국 공동으로 북중 우호협력을 부단히 공고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힘을 다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이어 “북중 관계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북한은 중국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거듭 북중 교류 확대를 강조했다.

왕 부장은 이에 대해 “중국과 북한은 가까운 이웃으로 전통적 우호 관계를 갖고 있다”며 “중국 역시 항상 북중 우호협력의 발전을 중시하고 북한과 소통 강화, 공감대 확대, 이견의 적절한 처리, 협력 확대를 추진해나가길 바란다”고 답했다.

왕 부장은 그러면서도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견지하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도 기본 정책으로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