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배치 발표 연기” 3분만에 “예정대로”…오락가락 국방부, 혼란 부채질

“사드 배치 발표 연기” 3분만에 “예정대로”…오락가락 국방부, 혼란 부채질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6-07-13 17:03
업데이트 2016-07-13 1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사드 포대 위치선정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사드 포대 위치선정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부터 배치 지역 공식 발표까지 국방부의 오락가락하는 행태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방부는 13일 오후 3시에 사드 배치 지역을 경북 성주로 공식 발표하기로 했던 브리핑 계획을 갑자기 취소했다. 대신 국방부 대변인실은 “류제승 국방정책실장이 국방부 기자실에 내려와 상황을 설명할 것”이라고 이해를 구하며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도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불과 3분 만에 대변인실은 어처구니 없게도 브리핑 계획을 되살렸다. 발표 계획 시각 바로 3분 전이었다.

 이와 비슷한 혼란은 전날에도 있었다. 사드 배치 지역으로 경북 성주읍 성산리 일대를 사실상 결정하고 최종 확정 단계에 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에도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최종결정된 것은 아니다”며 철저히 ‘모르쇠’로 일관했다. 이미 대부분의 언론매체에서 앞다퉈 경북 성주를 유력지 또는 확정지역으로 보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혼란을 부채질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한 장관이 관련 보도 내용을 부인한 바로 다음날인 이날 국방부가 사드 배치 지역을 경북 성주로 확정했다고 서둘러 발표한 것도 한 편의 코미디다. 한·미 양국이 지난 8일 사드 배치 결정을 공식화하면서 배치 지역은 수주(a couple of weeks) 내에 발표하겠다는 약속을 깨버리게 된 셈이다.

 국방부 안팎에서는 “사드 부지 미공개로 전국을 들쑤시며 사회적 혼란을 부추기더니 경북 성주 주민들에게 사전설명도 없이 서둘러 발표했다”는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사드 배치 지역 발표 전에 사전 지역민들에게 설명을 하겠다던 지난 8일 국방부의 약속이 허언으로 마침표를 찍었기 때문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10일 한 장관은 한 방송 인터뷰에서 사드 부지에 대해 “이미 결정한 상태”라며 부지 후보지로 거론되던 지역민들을 혼란케 했다. 후보지가 아니었던 경북 칠곡 등에서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궐기대회를 여는 등 반발이 극심했다. 국방부의 아마추어적인 행태로 인해 사회적 혼란만 가중됐다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