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리 소비자 얕잡아 보는 폭스바겐과 이케아

[사설] 우리 소비자 얕잡아 보는 폭스바겐과 이케아

입력 2016-07-01 18:14
업데이트 2016-07-01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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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기업들이 한국 소비자들을 무시하는 행태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에게 149억 달러(약 17조 4000억원)의 보상금을 준다고 한다. 미국 소비자 집단 소송 합의액 가운데 가장 큰 액수다. 하지만 한국 소비자에 대한 보상은 한 푼도 없다. 이케아도 어린이 사망 사고가 난 미국과 캐나다에는 최소 8조원의 서랍장 리콜을 실시하면서 한국에서는 나 몰라라 하고 있다. 우리 소비자들을 얼마나 우습게 보면 하나같이 오만불손한 태도를 보이는지 분통이 터질 지경이다.

폭스바겐이 한국을 리콜 대상에서 제외한 것도 열 받을 일인데 더 가관인 것은 그 이유다. 폭스바겐은 “법을 어긴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미국은 1990년대 배출가스 조작 금지 규정이 있지만 한국은 2012년 1월에 시행됐고, 해당 차종은 그 이전에 정부 인증을 받았기에 문제가 없다는 논리다. 오히려 관련 규정을 만들어 놓지 않은 한국 탓을 한 것이니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 이케아도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 것과 똑같은 제품을 우리 시장에서 판매하면서 소비자원의 리콜 권고에도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도 짚지 않을 수 없다. 환경부는 2011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적발하고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당시 처벌할 규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케아 역시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등과 달리 가구의 안전과 관련된 규정이 미비하니 즉각적인 리콜을 하지 않고 배짱을 부려도 된다고 판단한 것 아니겠는가. 한국 소비자들을 만만히 보지 못하도록 정부가 규제를 촘촘하게 마련해 놓았더라면 이런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정부가 외국 기업들의 간을 키운 셈이다.

우리 소비자들의 태도도 문제다. 폭스바겐이 우리를 깔아뭉개는데도 이 차를 사겠다고 우르르 몰려가는 이들 덕분에 이 차의 판매량은 줄지 않았다고 한다. 리콜도 보상도 안 하는 뻔뻔한 회사에서 내민 할인 공세에 넘어가니 외국 기업들이 볼 때는 한국 소비자들은 충실한 ‘봉’으로 보일 만도 하다. 이번 기회에 우리 소비자들을 얕잡아 보지 못하도록 정부와 소비자들은 확실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정부는 국민 안전과 환경 등에 관한 규정을 재정비해야 한다. 소비자 역시 집단 불매운동이라도 벌여 악덕 기업들을 시장에서 퇴출하도록 몽둥이를 들어야 한다.
2016-07-0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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