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사퇴의사 표명에 최고위 만류…지도부 책임론 진통

安 사퇴의사 표명에 최고위 만류…지도부 책임론 진통

입력 2016-06-29 10:45
업데이트 2016-06-29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공개 최고위에서 사퇴의사 피력하자 대다수 반대입장

국민의당은 29일 4·13 홍보비 파동에 대한 책임 문제와 관련,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대표직 사임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의 위기
안철수의 위기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천정배 공동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이날 안 대표와 천정배 상임공동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날 사실상 대표직 사퇴 의사를 내비친 안 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당 지도부는 정책워크숍이 끝난 뒤인 오전 9시께 비공개 사전 최고위원회의에 들어갔다. 애초 9시께로 예정된 공개 최고위원회의는 한 시간 뒤인 10시로 미뤄졌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는 당 대표 사퇴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부분의 지도부는 이를 강력하게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의 사퇴에 반대했다”면서 “책임 문제는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 지금은 수습이 목적이지 현실도피해선 안 된다는 게 제 입장이다”고 말했다.

지도부의 만류에도 안 대표가 사퇴 입장을 굽히지 않자, 지도부는 우선 10시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잠시 공개로 전환하고 천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했다.

천 대표는 재차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력하고 진실이 드러나는대로 상응하는 책임을 단호히 묻고, 유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대책을 마련해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천 대표와 박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이 끝난 뒤 “제 입장에 대해서는 추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고 비공개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다시 재개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도중 손금주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당의 전반적 운영을 포함해 책임 부분에 관해서도 광범위하게 논의하고 있다”면서 “당사자 거취문제는 어제 일단락된 것”이라고 강조했으나 안 대표 거취문제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는 오전 10시 40분 현재 계속 진행 중이다.

안 대표는 전날 박선숙·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 등 사건 당사자들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논의하기 위한 의총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나 자신도 당 대표로서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대표직 사퇴 의사를 내비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