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전자금 엔화, 예금보다 환오픈 펀드 고르세요

안전자금 엔화, 예금보다 환오픈 펀드 고르세요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6-28 18:04
업데이트 2016-06-2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렉시트 쇼크 속 엔화 투자법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공포로 세계 금융시장이 연일 출렁이면서 대표적 안전자산인 엔화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올해 초만 해도 100엔당 999.41원이던 원·엔 환율은 브렉시트 후폭풍이 한창이던 지난 27일 1160.84원으로 마감되며 6개월 새 16% 넘게 올랐다. 지난해 원·엔 환율이 바닥까지 왔다고 보고 엔화를 미리 산 발 빠른 투자자들은 이미 쏠쏠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2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국내 거주자의 엔화 예금 잔액은 34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2년 말 19억 5000만 달러 수준이었던 엔화 예금 잔액은 지난 4월 말 35억 9000만 달러까지 급증했다.

원·엔 환율은 2012년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줄곧 약세 흐름을 보였다.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제정책) 일환인 양적완화 정책의 영향으로 엔화 가치가 계속 떨어진 탓이다. 지난해 6월에는 원·엔 환율이 900원선 아래로 떨어지며 3년 만에 무려 40% 넘게 추락하기도 했다. 2012년에 우리 돈으로 3000원이던 일본의 멜론빵 한 개를 지난해엔 1800원만 내면 사 먹을 수 있었던 셈이다.

그런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런 흐름이 반전됐다. 아베노믹스 ‘약발’이 다했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감지됐고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에도 오히려 엔화 가치가 급등했다. 여기에 세계 금융시장이 계속 불안한 흐름을 보이며 안전자산으로 돈이 몰렸다.

엔화 가치가 이미 바닥을 찍고 꽤 올라왔지만 향후 다시 약세로 돌아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아베노믹스로 유도된 엔화 약세는 끝났다고 볼 수 있다”며 “과거 흐름을 짚어 봤을 때 앞으로 몇 년간 엔화가 꾸준히 강세를 보인다면 은행 예금이나 주식 투자로 얻는 것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렇다면 개인이 엔화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쉽게도 달러화만큼 다양한 투자 방법이 있진 않다. 그러나 엔화 예금, 엔화 표시 펀드 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최근에는 엔화에 연동된 상장지수증권(ETN)이 나오기도 했다.

먼저 가장 단순하고 쉬운 접근법은 엔화 예금이다. 시중은행들은 외화예금이라는 이름으로 엔화를 비롯해 달러·유로·위안화 등 각국의 통화를 담을 수 있는 예금 상품을 갖추고 있다. 각 통화에 대한 금리는 각국 금리에 따라 달라지는데 현재 마이너스 기준금리(?0.1%)인 일본의 엔화에는 0% 금리가 적용돼 돈을 넣어 두면 사실상 손실이 나는 상품이다. 그러나 이자보다 환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라면 활용해 볼 만하다.

다음으로는 일본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일본 채권 역시 수익률은 기대할 수 없어 엔화 강세를 기대한 매수가 적절하다. 개인 투자자라면 채권 투자 비중이 높은 일본 채권형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간편하다. 다만 달러화에 비해 미래의 엔화 가치를 보고 투자한다는 인식이 적어 관련 상품이 많지는 않다. 우리은행의 경우 역외 펀드로 ‘피델리티 일본펀드’ 한 종류를 취급한다. 이 상품은 선취판매수수료 1.5%와 총보수 연 1.93%가 부과된다.

일본 주식형펀드를 통해 일본 주식에 간접 투자할 수도 있다. 이때 주식 상승률 외에 환차익까지 얻으려면 ‘환오픈형’(환헤지를 하지 않아 환율 변동이 펀드 수익에 반영되는 유형) 펀드인지를 살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되는 50개 일본 주식형펀드 중 환오픈형은 9개뿐이다. 다만 주식에 투자할 경우에는 환차익으로 얻는 이익보다 주식 하락에 따른 손실이 더 클 수도 있다. 특히 엔화가 강세를 보이면 일본의 수출주를 중심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환차익이 상당 부분 상쇄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5월 26일 엔화 가치에 연동되는 ETN 3종을 처음 출시했다. 환전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국내 상장주식을 사듯이 엔화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엔화 가치 변동폭을 2배만큼 반영하는 ‘TRUE 레버리지 엔선물 ETN’의 경우 출시 이후 지난 27일까지 약 한달 만에 16%가량 올랐다. 만약 엔화 약세를 예상하는 투자자라면 ‘인버스 ETN’을 매수할 수도 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6-2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