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렉시트·北 도발 이중고…물샐틈없는 위기 대응을”

“브렉시트·北 도발 이중고…물샐틈없는 위기 대응을”

김상연 기자
입력 2016-06-27 18:14
업데이트 2016-06-27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 대통령 수석비서관 회의서 강력 지시

이미지 확대
박근혜(얼굴) 대통령
박근혜(얼굴) 대통령
박근혜(얼굴)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브렉시트와 관련해 “지금 우리 경제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면서 “대외 여건이 어느 때보다도 심각해진 만큼 범정부 차원의 위기 대응 체제를 물샐틈없이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글로벌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함에 따라 신흥 시장에서의 자금이탈 현상도 예상된다”면서 “시장 상황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과 함께 시장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시행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더 머뭇거리고 물러날 곳은 없다”면서 “브렉시트를 비롯한 대내외 경제여건의 악화와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안보위기가 지속하는 상황 속에서 구조조정을 본격 추진해야 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는 브렉시트가 우리 경제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외교부 관계자는 “오늘 실국장회의에서 이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면서 “필요시 부내 태스크포스(TF)를 결성해 조직적, 체계적으로 대책 마련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 회원국 주재 공관들은 이번 주 중 우리 기업과의 기업활동지원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외교부는 또 다음달 1일 국립외교원 주관으로 찰스 헤이 주한 영국대사를 초청해 공개 강연회를 연다. 다음주 중에는 국내 전문가들을 모아 브렉시트의 정책적 함의를 점검하는 세미나도 연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6-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