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정선거 의혹’ 김병원 농협회장 사무실 압수수색

‘부정선거 의혹’ 김병원 농협회장 사무실 압수수색

김양진 기자
입력 2016-06-17 22:52
업데이트 2016-06-18 0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선제 이후 역대 회장들 모두 檢 수사… 김 회장 다음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검찰이 농협중앙회장 선거 부정 의혹과 관련해 김병원(63) 현 회장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로써 농협은 농협중앙회장 직선제 도입 이후 한호선(80), 원철희(78), 정대근(72), 최원병(70) 등 역대 회장이 모두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이성규)는 17일 김 회장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해 선거운동 관련 서류와 선거캠프 일지, 개인 다이어리, 컴퓨터 파일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불법 선거운동과 관련한 증거 확보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농협중앙회장 부정선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사의 김병원 회장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상자를 옮기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농협중앙회장 부정선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사의 김병원 회장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상자를 옮기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김 회장은 자신을 포함해 후보 3명이 출마한 지난 1월 농협중앙회장 선거에서 자신과 경합했던 합천가야농협 조합장 최덕규(66) 후보 측과 당선 지원을 조건으로 모종의 거래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전남 나주 남평농협 조합장 출신의 김 회장과 최 후보, 농협중앙회 감사위원장 출신 이성희(67) 후보 등 세 명이 맞붙은 선거에서 1차 투표에서 3위에 그쳐 결선에 오르지 못한 최 후보는 결선 투표 직전 김병원 후보 지원을 촉구하는 문자메시지를 전체 대의원 291명 중 107명에게 보냈고, 이 혐의로 최근 구속됐다.

농협중앙회장 등의 선거 절차를 규정한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은 선거일 당일의 선거운동이나 후보자 본인이 아닌 제3자의 선거운동을 금지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김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최 후보 측의 선거지원 활동에 구체적으로 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현직 회장의 압수수색 소식에 농협 내부는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더욱이 농협법 개정안과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농축산물 소비 위축 우려 등 안팎이 들썩이는 가운데 나온 소식이라 사기가 더 떨어진 기색이 역력하다. 현재 농협중앙회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일단은 차분하게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면서 “농협법 개정안을 놓고도 시끄러운 상황에 이런 일까지 겹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06-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