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뉴스 테이크아웃] 김근태는 가도 김근태의 여인들은 열혈 공부 중

[정치뉴스 테이크아웃] 김근태는 가도 김근태의 여인들은 열혈 공부 중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16-06-09 23:00
업데이트 2016-06-10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근태 캐리커처
김근태 캐리커처
최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여성 국회의원 서너 명을 비롯한 여성 20여명이 4·13 총선 당선을 축하하는 조찬 모임을 가졌다고. 더민주 인재근·유은혜 의원,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 등이 참석. 당은 다르지만 서로에게 꽃다발을 전해주며 서로의 당선을 축하하고 총선을 치르면서 겪었던 경험에 대해 얘기꽃을 피웠다는 후문.

이 자리에서 이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린 사람은 누구였을까. 바로 고(故) 김근태(얼굴) 전 열린우리당 의장. 이 모임은 김 전 의장이 “여성 리더를 길러야 한다”면서 2007년 설립한 ‘아침을 여는 여성들의 평화모임’이었다. 김 전 의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여성들이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모여 정치·경제·사회·국제 관계 등에 대해 꾸준히 공부해 왔다고. 김 전 의장은 2011년 타계했지만 여전히 명맥을 유지 중인 셈. 김 전 의장의 바람대로 이 모임은 여성 정치인들을 다수 배출했다. 김 전 의장의 부인인 인 의원을 비롯해 장 의원과 정선순 전 시의원이 이 모임의 대표를 맡고 있다. 더민주 유승희 의원과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 홍미영 부평구청장 등도 이 모임 소속이며, 더민주 이인영·우원식 의원의 부인 등도 참여하고 있다고.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6-06-1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