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싼타페 사고 “또 급발진?” 공포… 과거 의심 사고 재조명

싼타페 사고 “또 급발진?” 공포… 과거 의심 사고 재조명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05-27 11:47
업데이트 2016-05-27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3일 서울 독산동의 한 도로에서 싼타페 차량이 후진과 전진을 반복하다 아반떼 차량을 들이받은 사고에 대해 금천경찰서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급발진 여부에 대한 정밀 감정을 의뢰했다.

이와 관련 과거에 차량 급발진으로 의심됐던 사고들이 다시 조명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급발진이 인정된 사고는 한 건도 없다.

차량 급발진이란 정지해 있거나 천천히 움직이던 자동차가 갑자기 비정상적인 굉음을 내며 급가속 되는 사고를 말한다. 제동장치도 작동하지 않으며, 물체와 충돌하고 나서야 차량이 멈춰 선다. 사고 후에는 동일현상이 재현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08년 9월 서울 중구 태평로의 한 공영주차장 입구에서 유모(당시 52세)씨가 몰던 벤츠 S600 승용차가 갑자기 주차장 안으로 돌진했다. 이 사고로 차량 탑승자 3명과 행인 등 6명이 부상을 입고 차량 4대가 파손됐다.

유씨는 당시 경찰진술에서 “기어를 ‘P’에 놓고 정차해있던 차의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가 갑자기 굉음과 함께 튀어나갔다”고 말했다.

이 사건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소)로 정밀감정이 의뢰됐지만, 급발진 여부를 증명할 길이 없어 ‘감정 불가’로 처리됐다.

이미지 확대
사고 당시 소나타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 사진=영상 캡처
사고 당시 소나타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
사진=영상 캡처
지난 2012년 5월에도 대구앞산순환도로에서 2009년식 YF소나타가 갑자기 가속이 되면서 신호대기로 정차해 있던 앞차를 들이받아 7중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운전자는 충돌을 막으려 300m 가량 다른 차를 피해 곡예운전을 하며 감속을 시도했지만 속도가 줄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당시 불과 15초 만에 시속 130km까지 가속되는 모습이 고스란히 블랙박스에 저장돼 급발진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이 사건도 급발진을 입증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사고 당시 택시 블랙박스 영상. 사진=YTN 캡처
사고 당시 택시 블랙박스 영상.
사진=YTN 캡처
지난 2013년 10월에도 YF 소나타 차종의 택시가 서울 번동의 한 가스 충전소에서 갑자기 후진한 뒤 앞으로 돌진하면서 2명이 다치고 차량 2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택시 운전자 김모(당시 58세)씨는 “시동을 켜고 후진하려는 순간 차량이 갑자기 굉음을 내면서 움직였다”며 “브레이크를 밟아도 안 듣고 외려 앞으로 돌진했다”고 진술했다.

민관 합동조사단이 사건을 조사했으나 원인을 밝히는 데는 실패했다.

이미지 확대
원인불명의 사고로 파손된 올 뉴 투싼. 사진=보배드림
원인불명의 사고로 파손된 올 뉴 투싼.
사진=보배드림
지난해 4월에도 현대차 신형 올 뉴 투싼이 급발진 논란이 시달렸다. 서울 강동구 왕복 4차선 도로에서 느닷없이 광란의 질주를 벌인 것. 당시 공개된 블랙박스 영상에는 문제의 차량이 천천히 골목길을 빠져나오다가 도로에 진입하자마자 ‘철컥’ 하는 소리와 함께 엄청난 속도로 내달리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후 차량은 엄청난 속도로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을 가까스로 피한 뒤, 중앙선을 넘어 인도 위를 시속 120km 이상의 속도로 약 7초 달렸다. 이후 신호등과 가로수를 잇달아 들이받고서야 멈춰 섰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경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나설 것을 선언했지만 결국 기계적 결함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강동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모두 482대의 차량이 원인 미상의 급발진 사고로 신고접수 됐다.

특히 2010년 전체 28건에 불과했던 급발진 의심 사고가 2012년에는 136건으로 훌쩍 뛰는 등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규명된 적이 없어 소비자의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제조사별 현황을 보면 전체의 43.6%(210건)가 현대자동차, 16.2%(78건)가 기아자동차인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