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유령대학 학위 장사] 페북으로 학생 모집 200명 등친 대학도

[美 유령대학 학위 장사] 페북으로 학생 모집 200명 등친 대학도

입력 2016-05-26 19:15
업데이트 2016-05-27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직원 권모씨의 고백…캘리포니아·LA 등서 온라인 수업만 한다며 ‘등록금 장사’

비인가 학교인 A대에서 교직원으로 일한 권모(33·가명)씨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 A대학을 알게 된 것은 2014년 9월 중순이다. 패션디자이너였던 그는 어느 날 A대학교 경영대학 학장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박모(36)씨로부터 “함께 일하자”는 제의를 받았다. 박씨는 전문대를 나온 권씨에게 “급여는 시급밖에 못 주지만 학생을 유치하면 등록금의 30%를 인센티브로 주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지하 2층에 자리한 경영대학 사무실은 전용면적이 132㎡(40평) 정도였으며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해 이듬해 4월까지 오프라인 수업으로 운영했다. 학생 모집은 주로 박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해 알음알음으로 유치했다. 지금까지 대략 50~70명이 재학 또는 휴학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무늬만 대학’이다 보니 학생 모집을 공개적으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설립 운영자에 대한 정보도 지극히 폐쇄적이어서 인터넷 검색도 쉽지 않다.

A대 상담심리대 학장 겸 부총장으로 있던 김모(43)씨가 박씨와 의기투합한 것은 지난해 5월 직접 캘리포니아에 B대학교를 설립하면서다. A대 학생들의 학적을 B대학으로 이전시켰다. A학교 출결 사항 및 성적, 이수 과정을 그대로 인정했다. B대 총장을 맡은 김씨는 자신이 소속한 협회 회원 등 막강한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학생들을 모집했다. 김씨가 A와 B대학에서 지난 2년 동안 모집한 학생은 약 200명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 등 미국에서 학점이나 학위를 인정받으려면 주정부 교육국 인가(BPPVE)와 연방정부 교육부 산하 고등교육인증위원회(CHEA)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 두 가지 인가를 받지 않으면 공식대학으로 인정받기 어렵다. 그러나 BPPVE 인가는 접수해서 받는 데만 1년가량 걸린다. 서류가 까다로워 전문가가 아니면 작성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BPPVE 인가 후에 CHEA에 등록할 수 있다. 이같이 정식 인가를 받기가 어렵다 보니 상당수 온라인 대학이 사실상 ‘비인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비인가 대학들은 학교 소개 책자 또는 홈페이지에 마치 정식 인가를 받은 대학인 것처럼 유사 용어를 사용해 학생들을 현혹한다.

캘리포니아에 주소를 둔 U대학은 지난해 주정부 교육국의 인정을 가까스로 따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일반인들은 인가된 정식 대학 여부를 알 수 없는 ‘무늬만 대학’이 캘리포니아나 로스앤젤레스에 여럿 있으며 점점 늘고 있다”고 한탄했다. 그러나 U대학도 그 직전까지는 비인가 대학이었다.

2006~2007년 국내에서 아메리칸주립대학교, 헬싱키대학, 위시콘신대학 등 유명 대학과 이름이 비슷한 ‘가짜 미국 대학’들이 드러나 여론의 호된 질타를 받은 뒤 자취를 감췄었다. 그러나 최근 다시 서울 종로에서 미국의 한 대학 분교를 가장해 일가족이 ‘무늬만 대학’을 설립해 운영하다 경찰에 불구속 입건되는 등 아직 상당수가 은밀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미국에 주소를 두고 국내에서 학생들을 모집,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대학은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A대학과 노스캐롤라이나주의 W대학 등 적어도 5~6곳은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