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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화 선생님과 비교할 수도 없고, 비교할 필요도 없다”

“정경화 선생님과 비교할 수도 없고, 비교할 필요도 없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6-05-26 14:31
업데이트 2016-05-26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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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 무반주 전곡 완주 나서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수연

 바이올린 여제 정경화가 차세대 거장으로 지목한 김수연(사진·29). 두 연주자가 같은 레퍼토리로 세대를 넘어선 ‘대결’을 펼친다. 바흐 음악의 정수이자 성서로 불리는 바흐 무반주 전곡(바이올린 소나타 3곡과 파르티타 3곡)이다. 집중력과 기교를 한껏 그러모아야 하는 이 프로그램은 보통 두 차례에 나눠 연주하는데 둘은 하루에 완주하는 도전에 나선다. 김수연은 오는 29일 LG아트센터에서, 정경화는 오는 11월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다.

 25일 전화 통화에서 김수연은 “(정경화 선생님과 레퍼토리가 같다는 건) 엊그제 알았다. 비교할 수도 없고, 비교할 필요도 없다”면서 문득 기돈 크레머 이야기를 꺼냈다.

 “기돈 크레머가 자신이 젊었을 때 녹음한 바흐와 60대 때 녹음한 바흐를 비교해 들어봤는데 많이 달라지지 않았더래요. 세월과 상관없이 음악에 대한 가치관과 신념이 일치한다는 걸 느끼고 비로소 편안해졌다고요. 저도 20대 초에 녹음하고 20대의 끝에서 공연하는 바흐 무반주 전곡을 나중에 다시 하고 싶어요. 그때쯤엔 저도 기돈 크레머처럼 느낄 수도 있지 않을까요.”

 나이를 넘어선 깊이와 내공으로 쾌속 질주하고 있는 김수연은 독일 뮌스터에서 유학생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다. 다섯 살 때 처음 바이올린을 잡고 아홉 살에 뮌스터 음대 예비학생이 된 ‘신동’이었다. 스물 넷이던 2011년 도이치그라모폰 레이블로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전곡을 담은 앨범을 내놨다. 당시 음반에 매료된 팬들은 그가 이 레퍼토리로 무대를 꾸미길 갈망해 왔다. 소속사에서도 재촉했다. 그간 계속 ‘아직은 아니다’며 손사래를 쳤던 그가 비로소 용기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뭘까.

“‘지금은 잘 할 수 있어’ ‘빨리 보여 드려야지’ 하고 자신감이 붙어서 하는 건 아니에요. 바흐 음악은 아무리 연습해도 항상 내 한계를 절감하게 되는 도전이거든요. 때문에 ‘잘해야지’하는 마음보다는 다 내려놓고 편하게 들려드리고 싶어요. 제게 바흐 음악이란 인간미가 넘치고 자연스러운 호흡이 가능한, 힘든 음악 같지만 동시에 편안한 음악이거든요.”

 이번 공연은 3시간 반에 이르는 대장정이다. 연주자의 체력 유지를 위해 1시간 20분을 쉬어간다. 그는 이번 연주를 위해 지난주 독일에서 두세 차례 지인들 앞에서 ‘시뮬레이션’까지 해 봤다고 했다.

 “친구들이 불안을 내려놓고 진심을 보여주면 되지 않겠냐고 응원해줬어요. 그제서야 마음에 평화가 오더라구요(웃음). 처음부터 끝까지 실수 없고 음반 같은 음악을 들려드리는 게 목적이 아니에요. 연주자로서 바흐는 평생 공부하고 연주해야 할 작곡가잖아요. 때문에 나 자신을 앞세우기보다 음악에 충실하려고요. 연주를 마치고 나면 저도 한뼘 성장해 있지 않을까요.”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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