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룡 금융위원장 “STX조선 법정관리 논의, 여러 파장 감안한 결정”

임종룡 금융위원장 “STX조선 법정관리 논의, 여러 파장 감안한 결정”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5-25 10:30
업데이트 2016-05-25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TX조선 청산 여부, 법정관리 들어가봐야 알 것”

“중소 조선업체 실사 진행 중…즉시즉시 조치”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5일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가 논의되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파장 등을 감안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 임종룡 위원장
모두발언하는 임종룡 위원장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신용정보원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조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5.25 연합뉴스
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빅데이터 간담회에 참석하기 직전 기자들과 만나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채권단에서 회의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진행 중인 STX조선은 법정관리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이날 채권단이 STX조선의 재실사 결과 초안을 바탕으로 법정관리 여부를 논의하는 회의를 연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자율협약에 들어간 STX조선에 3년간 4조원 이상을 지원했지만 회사는 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다.

국책은행에 대한 책임론에 불거지는 데 대해 임 위원장은 “(4조원을 지원하기로 판단한) 여러가지 상황이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되돌아서 짚어보고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STX조선에 청산 여부에는 “법정관리에 들어가봐야 알 것”이라고 답했다.

임 위원장은 중소 조선업체들의 구조조정에 속도가 붙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체적으로 실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즉시즉시 조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