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회담 화답하라” 공개 서한… 정부 “진정성 없어… 비핵화 우선”

北 “군사회담 화답하라” 공개 서한… 정부 “진정성 없어… 비핵화 우선”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5-20 23:04
업데이트 2016-05-2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국방위원회는 20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남북군사회담 개최 제안에 대해 지체 없이 화답하라고 우리 정부에 촉구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공개서한을 통해 “북남 군사당국회담 제안은 나라의 평화와 민족의 안전을 위한 최상 최대의 현실적 방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국방위는 “남조선 당국은 북과 남 사이 불신과 대결을 조장하고 관계 개선을 방해하는 기본 장애물인 일체 적대행위들을 중지하고 군사적 신뢰를 보장하기 위한 출로를 함께 열어 나가자는 우리의 제안에 지체 없이 화답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조선 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상태를 완화하고 북남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쌍방 군부 대화를 조속히 개최하자는 우리의 제안에 적극 호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자 우리 국방부는 즉각 입장 자료를 통해 “북한은 ‘남북군사회담’ 제의에 앞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변화를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 우선”이라며 “우리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비핵화 조치가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특히 북한이 ‘핵보유국’을 자처하고 비핵화를 거부한 상태에서 ‘남북군사회담’을 제의하는 행태는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소장은 “북한이 대화 의지가 없는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고도 계속 선전전을 하는 것은, 우리 내부의 여론을 움직여 남북대화를 통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5-21 5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