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15> 새누리당 박성중

[초선 내 정치를 말한다] <15> 새누리당 박성중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5-06 22:46
업데이트 2016-05-07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친이·친김 꺾은 ‘親주민계’…서초 59곳 등 재건축 해결 앞장

“서울 강남 3구에 전략공천이 없었으면 벌써 당선됐을 텐데 말이죠.”

박성중 새누리당 당선자
박성중 새누리당 당선자
박성중(서울 서초을) 새누리당 당선자는 ‘3전 4기’ 끝에 당선됐다. 2010년 서초구청장에서 물러난 뒤 ‘와신상담’하며 국회 입성을 위해 노력해 온 그는 6일 “도시행정가로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Q. 공천에서 친이명박·친박근혜·친김무성계 핵심을 꺾은 원동력은.

A. 지역 밀착성. 강석훈 의원은 경제 분야 베테랑에 친박계 핵심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기자 출신이어서 언론에 능했다. 김무성 전 대표와 가까운 정옥임 전 의원도 원내대변인을 경험해 언론에 능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번에 박성중이 또 떨어진다고 했다. 저는 친(親)주민계를 내세웠다. 13년간 쭉 지역 관리를 해 온 것이 먹힌 것 같다. 상향식 공천제도 도움이 됐다.

Q. 왜 국회의원에 도전했나.

A. 법이 현실을 못 따라가서. 구청장 할 때 빠른 현실의 변화를 법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했다.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매번 법이 발목을 잡았다. 그래서 현실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국회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치가 3류, 4류라고 하는데, 욕을 먹더라도 일단 들어가야 바꿀 수 있지 않겠나.

Q. 무엇부터 손댈 계획인가.

A. 재건축 문제. 주민들의 가장 큰 요구 사항이다. 현재 서초구 59곳, 서울 전역 1500여곳에서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데 서울시가 제대로 못 하고 있다. 용적률 상향, 천고 완화, 기간 단축 등 규제 완화가 절실한데 전부 법에 묶여 있다. 재건축 관련법에 손댈 게 너무 많다.

Q. 정치적 관심사는.

A. 생활과 관련된 모든 것. 특히 사회 계층 구조 개선, 공무원 인력 구조 개편, 지방 정부에 대한 예산 차별 배분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싶다.

Q. 복지 정책 방향은 어디로.

A. 일하는 복지. 공짜로 퍼 주는 복지를 해선 안 된다. 그러면 나라 망한다. 남유럽 국가들도 많이 퍼 주다 위기를 맞았다. 북유럽 국가들은 일하는 복지를 강조하며 방향을 틀었는데, 우리나라도 그렇게 가야 한다. 그래서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

Q. 증세 없는 복지가 가능할까.

A. 최대한 쥐어짜 보고 안 되면 해야. 우리나라 조세·보험 부담률은 낮은데 복지에 대한 요구는 거세다. 무상 공약 이행 비용도 폭증했다. 지하경제를 양성화하고 중복 배분 문제와 복지기관 비효율성을 해결한다 해도 그것만으론 한계가 있다. 국민 저항이 있겠지만 어쩔 수 없다.

Q. 정치적 롤모델은.

A. 독일 아데나워+영국 대처+한국 YS. 콘라트 아데나워 전 독일 총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혼란을 해소하고 서독의 부흥을 이끌었다. 영국의 마거릿 대처 전 총리는 노사분규를 해결하며 영국을 개조했다. 국내에선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개혁적 조치를 많이 했다. YS가 ‘중도’라는 다리를 놓지 않았다면 민주화는 없었을 것이다.

글 사진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프로필 ▲1958년 경남 남해 출생 ▲경남고·성균관대 행정학과 ▲서울 서초구청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
2016-05-0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